[A+리포트]영화 아바타(2009)에 나타난 조직 및 텍스트 해석
- 최초 등록일
- 2024.03.21
- 최종 저작일
- 2021.12
- 10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A+리포트]영화 아바타(2009)에 나타난 조직 및 텍스트 해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스토리 ‘아바타’ 분석’
1. 아바타에 나타나는 문법적 스토리
2. 스토리로서의 기능
3. 아바타의 잘 짜여진 스토리(RICH STORY)
III. 조직 ‘나비족’ 분석
1. ‘나비족’의 조직으로서의 정의와 문화
2. ‘나비족’의 언어 해석
3. 아바타의 조직미학 – 나비족의 에이와 신앙에 대해
IV. ‘아바타’의 숨겨진 의미 해석
1. ‘아바타의’ 나비족과 인간에 내포된 다양한 내포적 의미들
V.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바타>는 5편까지 예정된 아바타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이다. 2009년 개봉작으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을 맡고, 샘 워딩턴과 조 샐다나가 주연을 맡았다. 개봉하자마자 전문가들에게 극찬을 받으며 다소 평범한 스토리임에도 뛰어난 영상미와 모션캡쳐 기술로 전세계를 사로잡았다. 그 결과, 2021년 3월 중국 재개봉으로 인해 전세계 박스 오피스 1위를 기록했다.
아바타는 2150년대 고도로 발달한 가상현실을 배경으로 한 영화로, 인간은 1KG당 2000만 달러나 하는 고가의 자원인 언옵티늄을 채취하기 위해 나비족이 원주민으로 살고 있는 판도라 행성을 개발하고자 한다. 인류는 판도라 행성 침입에 용이하도록 인간과 나비족의 DNA를 섞어 만든 인공 육체 '아바타'를 만든다. 주인공 제이크의 형인 톰 설리가 아바타 프로젝트에 투입될 예정이었지만 그가 급작스럽게 사망하게 되고, 형과 DNA가 비슷한 제이크 설리가 그의 아바타를 물려받아 조종하게 된다.
제이크는 어느 날 아바타의 몸으로 팀들과 판도라 행성을 정찰하던 중 토팍 생물 팔루루칸의 공격으로 팀과 찢어지게 되고 밤이 되어 야생동물들의 위협을 받게 된다. 그 때 나비족의 전사인 네이티리가 나타나 제이크를 구해준다. 네이티리는 외지인인 제이크를 몇 번이고 경계하지만 나비족이 섬기는 에이와의 강한 계시를 느껴 그를 부족들이 사는 곳으로 데려간다. 제이크는 네이티리의 지도 아래 판도라 행성의 생태 환경과 나비족의 문화, 언어와 가치관 등을 익히고 체화해간다. 그들의 탈 것에 해당하는 팔리나 이크란 같은 동물들과 마음과 마음으로 교류하고 소통하고, 공감까지하면서 제이크는 나비족에 동화되고, 의식까지 받으며 정식으로 나비족의 일원이 된다.
참고 자료
수잔 티체∙로리 코헨∙질 머슨, 언어와 조직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