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아동간호학 아동의 발달단계별 발달 특성에 따른 주요 건강 문제에 대한 간호 및 관리
- 최초 등록일
- 2024.03.17
- 최종 저작일
- 2022.04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A+ 아동간호학 아동의 발달단계별 발달 특성에 따른 주요 건강 문제에 대한 간호 및 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내용
1) 기본 학습 내용
- 발달단계별 신체 성장과 운동
- 발달단계별 Freud’s 성심리 발달
- 발달단계별 Erickson’s 심리사회 발달
- 발달단계별 Piaget’s 인지 발달
- 발달단계별 Kohlberg’s 도덕성 발달
2) 선택 학습 내용
유아기 및 학령전기의 안전사고
- 발달단계별 주요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 및 관리
유아기
학령전기
- 아동을 돌보는 부모(양육자)를 위한 안내 지침 또는 교육 내용
유아기
학령전기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내용
1) 기본 학습 내용
- 발달단계별 신체 성장과 운동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외모가 변한다. 이런 변화는 내부기관 및 조직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에 상응하여 일어나게 된다. 신체 각 부분은 각기 다른 성장률을 가지고 있다. 골격근은 전반적인 신체성장과 유사하고 신경계, 림프계, 생식기계는 각기 다른 성장유형을 갖는다.
(1) 외적비율
각 조직과 기관의 성장률 차이로 인해 아동기 동안에 명확한 신체 비율의 변화가 나타난다. 전반적인 신체성장에서 두미발달 경향이 명백하다. 태아는 머리가 가장 빨리 성장 발달되어, 임신 2개월에는 머리가 전체 신장의 반을 차지한다.
신생아는 하지의 길이가 전체 키의 3분의 1이고 체중의 15%이다, 영아기는 몸통의 성장이 우세하고, 다리는 아동기에 빠르게 성장한다. 청소년기에는 몸통이 다시 증가한다. 성인은 하지가 전체 키의 2분의 1이고 체중의 30%이다. 머리에서 발까지 측정한 전체 키의 중간지점은 자라면서 배꼽에서 치골결합 쪽으로 이동한다.
영아기는 몸통이 길어지고 피하지방이 축적되는 급속한 성장의 시기이다. 영아기 걷기 시작할 때, 큰 머리, 무거운 몸통, 짧고 활처럼 휜 다리, 볼록 나온 배로 인해 발을 넓게 벌리고, 바깥으로 벌린 엉덩이를 보이게 된다. 이런 불균형으로 인해 영아들은 불안정하게 걷고, 자주 넘어진다.
영아기 이후 사춘기까지, 다리는 다른 부분보다 빠르게 성장한다. 활처럼 휜 다리 모양은 똑바르게 되고, 배는 들어가고, 몸은 날씬해지고 길어진다. 사춘기까지 날씬하고 다리가 길어지는 것은 남녀 모두 나타나는 특징이다.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신체비율에 큰 변화가 생긴다. 사춘기 급성장의 영향이 모든 신체 구조에서 나타난다. 먼저 손과 발의 성장률 증가가 나타나고, 과도기 동안에는 나머지 신체 부분에 비해 크고 볼품없어 보이며, 이러한 모습은 청소년을 당황하게 한다.
참고 자료
이수연, 김태임 외 4명.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수문사. 2019. 60-64p, 68-75p, 435-440p, 46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