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개관- 명칭 저자 기록시기 기록장소 핵심단어 내용구성 및 구조 각권의 세부내용 시편의 교훈 특징 분류방법 각장의 핵심내용
- 최초 등록일
- 2024.03.16
- 최종 저작일
- 2022.05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시편 개관- 명칭 저자 기록시기 기록장소 핵심단어 내용구성 및 구조 각권의 세부내용 시편의 교훈 특징 분류방법 각장의 핵심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편의 명칭
2. 저자
3. 기록 시기
4. 기록 장소
5. 핵심단어
6. 시편의 내용 구성
7. 내용 구조
8. 각권의 세부내용
9. 시편의 교훈
10. 시편의 특징
11. 시편의 분류방법
12. 각장 핵심내용
부록. 시편 1편과 119편
본문내용
시편은 욥기, 잠언, 전도서, 아가 등과 함께 구약에서 시가서(성문서)로 분류되는 것으로 대부분 다윗의 시로 이루어졌다.
시편에는 각기 다양한 내용들이 산재해 있다. 고난 중에 드리는 기도, 자연 만물을 통해 드러난 하나님의 영광 찬미, 하나님의 우주적 통치에 대한 찬양, 메시야 왕국 대망, 위기에서 건져 주심을 감사함, 회개의 시편 등이다. 종교개혁자 마틴루터의 말대로 ‘성경 전체의 축소판’이라 불릴 정도로 오랜 세월 수많은 시인들에 의해 불려진 시편은 매 시(詩)마다 각기 다양한 환경과 시대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편들의 중심 주제는 오직 ‘하나님을 향한 찬양과 경배의 고백’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도를 비롯한 신약성경의 많은 기록자들이 구약의 책중 시편을 가장 많이 인용하였다. 신약이 구약을 인용한 283번 중에서 116번은 시편에서 인용했다. 이런 측면에서 시편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 참된 영혼의 찬양이요 신앙 고백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시편은 단순한 노래가 아닌 기도이다. 읽혀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성경은 우리를 향해서 말한다. 반면, 시편은 우리를 위해서 말한다.” , 「아타나시우스」
1. 시편의 명칭
시편은 고대 이스라엘인들이 성전과 회당의 예배 시에 사용한 기도문으로 항상 성문서들 중에 첫 번째에 놓여진다. 시편은 히브리어로 테힐림(מילהת )이며 그 의미는 “찬양의 노래들”이라는 뜻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