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 문헌고찰
- 최초 등록일
- 2024.03.09
- 최종 저작일
- 2023.05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방광암 문헌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구조와 특성
2. 병태생리
3. 원인 및 위험요인
4. 임상증상
5. 진단검사
6. 치료 및 간호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서 방광암(bladder cancer)은 신장과 요로계 종양 중에서 가장 발생빈도가 높은 악성 종양으로 방광암의 진단 및 치료법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발병률은 증가하고 있다. 방광암은 재발률이 높고 혈뇨와 배뇨곤란, 빈뇨, 긴박뇨와 같은 증상과 불편감을 동반하며 정도에 따라 수술 또는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받는 질환이다. 특히 여성보다 남성이 3~4배 높게 호발하며 남성의 전체 종양발생빈도 중 5위이다. 따라서 본 case study를 통해 질병의 원인, 병태생리,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간호사로서 대상자의 회복과 삶의 기능 향상을 도우며 정서적 지지를 위한 간호를 제공하고자 방광암에 대한 문헌고찰을 실시하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구조와 특성
방광암의 약 95%는 상피종양이며 상피종양의 대부분은 요로상피로 이루어진 요로상피종양(또는 이행상피종양) 이고 나머지 5%는 간엽조직 종양이다. 상피종양은 대부분이 악성 종양이지만 전 단계로 점막상피의 증식이나 진행성 비정형 병변이 선행하므로 조기에 발견이 가능하며 70%는 방광에 국한된 경우이다. 그러나 모든 이행상 피암종은 제거한 후에도 재발하는 경향이 있고 일단 재발하면 체세포를 줄기세포로 되돌리는 역분화 현상이 더욱 심해지므로 종양의 예후를 추정하기는 어렵다.
- 방광의 위치 및 구조
방광은 속이 빈 주머니 모양의 근육 기관으로, 해부학적으로 방광 꼭대기, 윗면, 양쪽의 옆면, 바닥 그리고 방광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상적인 방광 벽은 팽창되었을 때는 2mm 두께가 되며, 팽창되지 않았을 때도 5mm를 넘지 않는다. 양쪽 요관은 방광 뒤로 비스듬히 들어오며, 양쪽 요관 구멍 사이에는 약 2.5cm 길이의 요관 사이 주름이 있다. 요관 사이 주름과 방광목 사이를 방광삼각(vesical trigone)이라고 한다. 방광은 소변과 직접 맞닿는 부분인 점막과 그 아래 부분인 점막하 조직, 근육층 그리고 장막의 4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Ⅱ(2019), 현문사, 황옥남 외
병리학, 학지사메디컬, 김정혜 외
암환자 간호(2017), 포널스출판사, 소향숙 외
국가암정보센터: http://www.cancer.go.kr
세브란스 연세 암 병원 홈페이지
http://sev.iseverance.com/cancer/dept_clinic/cancer_center/urological_cancer_center/faq/view.asp?con_no=73414
삼성서울병원 질환 백과, 방광암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_ID=09a4727a800d07c8&CONT_SRC=CMS&CONT_ID=6784&CONT_CLS_CD=001020001006
서울아산병원 질환 백과, 방광암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0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