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핀란드의 교육제도
- 최초 등록일
- 2024.02.29
- 최종 저작일
- 2021.12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핀란드 교육제도를 통한 교육방한 제언"에 대한 소논문입니다.
대학 입시를 포함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의 변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어떠한 것이 최선의 교육 방향인지 판단하기에는 알고 있는 정보가 미약하였습니다. 이에 다른 나라에서는 어떠한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조사 및 분석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어떠한 사회 배경 속에서 어떠한 교육 정책을 선택하여 운영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조사할 나라로서는 우수한 교육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알려진 핀란드를 선정하여 핀란드의 교육 환경 및 제도에 대해서 조사 및 탐구하였습니다.
목차
1. 조사 배경
2. 핀란드 교육제도
1) 핀란드 교육에 주목하게 된 배경
2) 핀란드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
3) 핀란드의 교육 체계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지난 8월 31일 교육부의 2021년도 수능개편안이 확정 발표되었다. 논란이 되었던 수능 절대평가의 확대가 1년 유예가 되면서 대입 입시 제도를 둘러싼 논쟁이 잠시 수그러졌지만 대입과 관련된 교육 제도의 변화는 항상 많은 논쟁과 토론을 가져왔다. 2000년 이후의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의 큰 변화는 그림 1과 같다. 2001년 자기주도학습을 강조하는 7차 교육과정이 시작된 이후, 2007년 입학사정관제가 시작되면서 결과보다는 과정에 대한 평가가 중요시되고 있다. 내년부터는 2015개정교육에 따라 문이과 통합과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2021년 수능개편안의 주요 쟁점이었던 절대 평가가 2022년으로 유예되면서 앞으로의 교육 정책 변화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교육 정책의 변화는 미래를 담당할 학생들의 교육 방향의 전환과 특히 대학 입시의 큰 변화를 불러오기 때문에 항상 신중하고 충분한 토론과 합의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지난 11월 16일로 예정되었던 수능이 포항의 큰 지진으로 일주일 연기된 이후, 12월 12일 김상곤 교육부 장관이 언급한 수능 2회 실시 방안의 검토 의견은 많은 찬반 논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수능 2회 실시는 이미 2010년부터 검토된 바가 있는 제도이지만, 여러 가지 부정적인 이유로 실시되지 않고 있는 정책이다. 충분한 검토와 협의가 없는 상태에서 구체적인 개선안을 교육부 장관이 언급함으로써 불필요한 찬반 논쟁이 일어나고 있다는 의견도 있으며 이러한 혼란은 학생과 학부모의 피해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우려의 의견이 많다.
대학 입시를 포함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의 변화는 한 명의 고등학생으로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어떠한 것이 최선의 교육 방향인지 판단하기에는 알고 있는 정보가 미약하였다. 이에 다른 나라에서는 어떠한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조사 및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마틴 메이어 외 1명, “최고의 교육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북하우스 퍼블리셔스, 2015
파시 살베르그, “핀란드의 끝없는 도전”, 푸른숲, 2016
마스다 유리아, “핀란드 교사는 무엇이 다른가”, 시대의창, 2010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핀란드의 교육”
OECD PISA 홈페이지, “http://www.oecd.org/pi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