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1강과 2강에 걸쳐 문화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한국사회에는 예멘 난민들이 제주도로
- 최초 등록일
- 2024.02.22
- 최종 저작일
- 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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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사회학 개론
·주제: 4주 1강과 2강에 걸쳐 문화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한국 사회에는 예멘 난민들이 제주도로 들어오면서 논란이 된 바가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난민을 받아 들여야 될까? 거부해야 될까?
목차
Ⅰ. 서론, 문화란?
Ⅱ. 본론
1. 예멘 난민들이 제주도로 들어오면서 논란이 되었던 일
2. 문화적 상대주의
3. 자문화 중심주의
4. 우리 사회가 난민을 받아들여야 할지 거부해야 할지에 관한 내 견해 – 받아들여야 함
Ⅲ. 결론, 위에 대한 총정리 및 소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여러 나라의 인종들을 고루 받아들이면서, 외국 문물을 여실히 받아들이면서 다양하고 보편적인 문화를 이룩하게 된다. 이때, 이 문화란 의복, 음식, 거주지뿐만이 아니라 국민이나 세계인들이 함께 음악, 미술, 사회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유의미하게 공유하는 일환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판소리, 신파극 등의 고유의 독자적인 문화도 물론 보유하고 있지만 피자, 스테이크, 카레 등의 여러 다양한 국가의 음식들이 보편화되는 등 다양한 외국 문화의 자국화도 이뤄내고 있다. 그런데 나는 얼마 전, 문화와 관련하여 내전이 일어나 어쩔 수 없이 무사증으로 인해 무비자로 우리나라로 입국한 이슬람인인 예멘 난민들의 제주도 입국에 대해 알게 되며 이에 관해 여실히 살펴보게 되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문화 중심주의, 그리고 우리 사회가 난민을 받아들여야 할지 거부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고찰해보았는데 지금부터 이에 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초등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관련 내용 분석 - 자문화중심주의와 문화상대주의를 중심으로 -
-2009, 임경숙, 학술논문-
자문화중심주의(Ethnocentrism)와 다문화교육자의 리더십
-2011, 문선애, 학술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