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_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내가 가지고 있는, 내가 경험한 의미추론의 오류(흑백논리적 사고, 과잉일반화, 정신적 여과, 의미확대 또는 축소, 개인화, 잘못된 명명, 독심술적 사고, 예언자적 사고) 중 3~4가지 현상에 대해 구체적 예시를 들고 분석해보세요.
- 최초 등록일
- 2024.02.12
- 최종 저작일
- 2023.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개방성(Openness)
(2) 성실성(Conscientiousness)
(3) 외향성(Extraversion)
(4) 친화성(Agreeableness)
(5) 신경성(Neuroticism)
(6) 의미 추론의 오류 - 과잉일반화
(7) 의미 추론의 오류 – 흑백논리
(8) 의미 추론의 오류 – 개인화
(9) 의미 추론의 오류 – 감정적 추리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5가지의 성격 특성 요소는 Big5로 잘 알려져 있다.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성격 이론이기도 하다. Big5에 따르면 성격은 OCEAN의 약자로 설명될 수 있다. 즉 개방성(O), 성실성(C), 외향성(E), 친화성(A), 신경성(N)이 있다. 본 리포트는 Big5에 맞추어 본인의 성격을 분석한다. 더불어 본인이 경험한 의미 추론의 오류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2. 본론 성격과 인간관계, 요한의 대학노트
(1) 개방성(Openness)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액티비티를 좋아하는 유형이다. 독창적이고 진보적이며 예술적이다. 개방성이 좋으면 다양성을 선호하고 여행을 좋아하며 새로운 것들을 배우는 데 있어서 겁을 내지 않는다. 대인관계를 맺는 능력이 탁월하다. 반면 개방성이 낮은 사람은 현실적이고 전통 및 권위에 순응하며 안정과 질서를 좋아한다.
본인은 개방성은 특출나다고 생각한다. 혼자 여행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체험을 하는 것을 즐긴다. 또한 소위 말하는 갑을 관계를 혐오하고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한다. 다양성을 즐기지만 그렇다고 해서 대인관계를 쉽게 맺는 편은 아니다. 모험을 즐기는 개방성은 있지만 인간관계에서의 개방성은 약한 편이다.
참고 자료
의미추론의 9가지 인지적 오류, 네이버 블로그
성격과 인간관계, 요한의 대학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