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사회복지사의 열악한 업무환경(어느 상담센터에서 클라이언트 상담 중에 클라이언트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중태에 빠진 사회복지사 등)에 대한 사례 1편씩 찾아보고 각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4.02.12
- 최종 저작일
- 2024.0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사회복지사의 열악한 업무환경(어느 상담센터에서 클라이언트 상담 중에 클라이언트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중태에 빠진 사회복지사 등)에 대한 사례 1편씩 찾아보고 각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Ⅲ. 결론
사례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사는 국민의 사회복지 수요와 문제해결을 위해 대상자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처우와 업무환경은 매우 열악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는 사용자의 폭행·폭언·성폭력 등 인권침해 사례가 끊임없이 보고되고 있다. 사회복지종사자의 인권은 결국 질 높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사회복지대상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보다 더 질 높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하기 위하여 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의 안정적인 업무환경 구축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들은 저임금, 열악한 근무환경, 갑질, 잦은 이동, 과로 등으로 위협받고 있으며 지속적인 처우개선 논의가 진행 중이지만 현실적인 개선은 제자리걸음이다.
그래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열악한 업무환경 사례를 찾아 그에 대한 의견을 정리하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사 인권침해 사례 1
"내 외제차 햇볕 가릴 차고지 지어라" 전북 복지시설 또 갑질?
사회복지사 50명 근무하는 대규모 복지시설
"국민학교도 못 나왔냐…말 안 들으면 해고"
"여직원 성추행 사건 축소·가해자 비호 시도"
전북 김제의 한 장애인복지관에서 관장의 갑질 의혹이 불거진 데 이어 완주의 한 장애인 복지시설에서도 이사장으로부터 사회복지사들이 갑질을 당했다는 투서가 공개됐다.
완주의 모 장애인 복지시설에는 사회복지사 50명과 간호사 2명, 물리치료사 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장애인 100여 명이 다니는 특수학교가 있다.
이 대규모 시설에서 지난 2019년 4월 부임한 "A이사장의 폭언과 갑질이 지속됐다"는 폭로가 제기됐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