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혁명과 함께 등장을 한 자본주의는 빈곤의 문제를 양산하였다. 이 빈곤의 원인이 개인에게 있거나 빈곤의 문제가 임시적이며 잔여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빈곤을 위한 제도적인 노력이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며, 빈곤이라는 것이 없어진 적도 있어야 했다. 빈곤은 자본주의의 구조적인 한계로 나타나는 사회적인 위험이라는 것을 의미하고, 이와 같은 한계를 사회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가 필요로 하게 되었다. 양극화나 불평등, 재난의 위기 등과 같은 사회적인 위험이 다양화되며 심화가 되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더욱 강화가 되었다. 점점 복잡해지는 사회적인 위험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역할에 대해 요구를 받았다. 사회복지사는 옹호자, 중개자, 교육자, 사례관리자, 전문가, 상담가, 사회변화대행자 등의 역할이 기대가 되고, 거시·중시·미시체계 모두에서 실천을 해야 한다.
참고자료
· 김영종. 2010.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 김형식 외. 사회복지행정론. 파주. 양서원.
· 권진숙 외. 2010.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서울.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