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PACU C-SEC 케이스 (문헌고찰, 간호 사정, 수술 전-후 간호, 검사 소견, 임상적 수치, 복용 약물, 통증 평가도구(NRS), 제왕절개수술중 출혈량 계산표, 간호 수행, 간호 기록, 간호 진단 2개, 간호 과정 2개 포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제왕절개의 조건
3. 적응증
4. 종류
5. 수술 전 간호
6. 수술 후 간호
7. 퇴원교육
8. 수술 후 신체적 영향
9. 제왕절개 후 질분만
10. 장·단점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마취 전 환자평가 및 마취 계획
3. 제왕절개수술중 출혈량 계산표
4. 회복실 간호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정의
제왕절개 수술(Cesarean section)은 질강 분만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임신부의 복부를 절개하여 태아를 출산하는 것으로 의료기술과 장비, 항생제의 발전으로 사망률이 낮아져 심각한 문제가 되지는 않았지만 자연분만에 비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위험은 더 크다. 가급적 자연분만으로 유도하되 부득이 제왕절개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경우는 산모와 태아에게 고위험 원인이 있을 때이다.
2. 제왕절개 수술을 해야 하는 조건들
♥골반이 좁을 때
첫 임신에서 수술하게 되는 가장 흔한 이유가 된다. 엄마의 골반에 비해서 태아의 머리가 크면 산도로 아기가 내려오지 못하고 머리가 골반에 끼일 우려가 있다.
♥태아의 위치가 잘못되었을 때
출산 예정일이 임박해오면 태아의 머리 쪽이 아래로 향하게 된다. 그런데 태아의 다리나 엉덩이 쪽이 밑으로 향해 있는 `둔위`자세가 되면 제왕절개 수술을 할 가능성이 커진다. 둔위 상태로 분만할 경우 뇌에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치태반일 때
전치태반이란 태반이 자궁 입구를 막고 있는 것을 말한다. 진통이 시작되면 태반이 아기보다 먼저 나와 출혈 등의 위험한 상태가 초래될 수 있다. 태반이 자궁벽에 심하게 유착되어 있는 경우에도 수술하는 것이 안전하다.
3. 적응증
a. 모체와 태아의 원인
- 아두골반불균형(CPD): 가장 흔한 원인
- 유도분만 실패
- 자궁기능 부전
b. 모체의 원인
- 35세 이상의 노초산모
- 임신중독증
- 출산 12시간 전에 양수가 터져 아기의 감염이 우려되는 때
- 산모의 혈액형이 RH(-)일 경우
- 기존에 제왕절개술을 한 경험이 있는 산모
- 성병으로 자궁경부나 질에 균이 있을 때
- 산모에게 당뇨, 심장병, 고혈압으로 자연분만이 어려운 때
c. 태아의 원인
- 태아가 거꾸로 선 경우나 옆으로 누워있을 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