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현실을 그대로 사실적 표현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카메라의 눈과 사람의 눈은 많은
- 최초 등록일
- 2024.02.04
- 최종 저작일
- 2024.01
- 4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진학개론
주제: 사진은 현실을 그대로 사실적 표현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카메라의 눈과 사람의 눈은 많은 차이가 있어 피사체를 효과적으로 포착하는 카메라맨의 능력을 camera-eye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사람의 눈과 사진의 눈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사람의 눈과 카메라의 view 차이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사진적 요소에 대하여 설명해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카메라 렌즈와 눈의 차이
2. 사진적 요소 : 노출, 원근법 및 시간적 표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카메라는 르네상스 시기 화가들이 이용하였던 일종의 블랙박스인 “카메라 옵스큐라”에서 그 어원이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메라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모더니즘 시대 이후로, 특히 이전까지 사물이나 대상을 재현(representation)하는 데 목적을 두는 예술로 여겨졌던 회화(Paintings)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카메라는 인상주의, 표현주의, 입체주의, 추상주의 등 여러 가지 근대적 화파로 분파하는 과정의 도화선이 되기도 하였으며, 카메라의 등장으로 새로운 예술 장르인 영화(Film)가 탄생하기도 하였다.
오늘날 카메라를 이용한 사진 예술은 하나의 독립적인 장르로 자리 잡고 있으며, 또한 카메라는 일상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 바 아래에서는 카메라와 렌즈와 눈이 갖고 있는 차이를 먼저 살펴본 후, 그러한 차이에 기인하여 발생하는 사진적 특징에 대해서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문원립, 렌즈와 원근감, 영상기술연구, 1999
강진아(외), 사진측량 기법을 사용한 광각렌즈 왜곡보정에 관한 연구, 한국측량학회지,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