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국어사_근대국어 음운 및 언어 변화에 대한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24.02.03
- 최종 저작일
- 2020.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근대국어 시기의 국어변화
2. 국어변화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근대국어’란 17세기 초부터 19세기 말까지의 국어를 통틀어 일컫는다. 근대국어 시기의 초기는 임진왜란과 근대국어 시기의 말기는 갑오개혁과 연관되어 있다. 국어사의 시대구분 결정에는 언어 외적 요소가 배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중요한 역사적 사건과 관련 있는 언어변화는 결코 무시할 수 없다.
근대국어 시기는 서양이나 일본의 영향을 받기 이전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문화적 접촉 대상국은 이전 시대와 마찬가지로 주로 중국이었다. 특히 국어에 대한 중국어의 영향은 어휘에서 두드러진데, 중국어 또는 중국 한자어를 차용하게 되었다.
중세국어 시기의 언어생활은 ‘정음’을 사용하기도 하고 ‘문자’를 사용하기도 하는 이중 언어생활을 하였으며, 국어를 표기하기 위해서도 한자와 한글을 사용하는 이중적인 표기 생활을 하였다. 근대국어 시기로 넘어오면서 이러한 양상은 계속해서 지속되어 왔지만, 한글의 광범한 유포로 ‘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문자’를 이용해 말하는 사람들에 비해 많아지는 현상이 일어났다. ‘문자’를 이용해 말하는 것과 ‘국어’로 말하는 것은 국어 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문자’를 이용해 말할 때에는 ‘국어’는 주로 구결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국어 문법에 영향을 주게 되었다.
Ⅱ. 본 론
근대국어 시기의 국어변화는 크게 음운 변화, 문법 변화, 어휘상의 변화가 있다.
1. 근대국어 시기의 국어변화
참고 자료
고영진, 「국어 움라우트 현상에 대한 고찰」, 대한영어영문학회, 1996.
김동소, 「아래아("·") 문제를 다시 생각함」, 택민국학연구원, 2009.
김성규, 「"워>오"의 통사적 고찰」, 국제어문학회(구 국제어문학연구회), 2004.
김정우, 「음운 변화와 변별 자질 체계 - 구개음화와 관련된 자음 체계의 변화를 중심으로 -」, 배달말학회, 2001.
오종갑, 「국어의 원순모음화 현상」, 한민족어문학회, 1987.
정영인, 「근대국어 이중모음의 단모음화 연구」, 국어문학회, 1994, 2-11쪽.
홍윤표, 「근대국어의 국어사적 성격」, 국어사학회, 2009.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접속일자 2020.06.28. www.korea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