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부모교육론
주제 : 학습자 본인이 보육현장에서 문제행동을 하는 영유아를 교육할 때 적절한 문제행동 대처법과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법)
1. 영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2. 긍정적 행동중재 및 지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영유아의 학습과 발달, 그리고 놀이 등에서 성공을 방해하는 행동이다. 이는 자신과 다른 영유아, 그리고 성인에게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향후 사회 및 학교가 요구하는 과업에 실패하는 중요 요소로 작용될 수 있다. 영유아기 문제행동에 관한 임상학적인 관점에서는 ‘DSM-Ⅴ(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를 기준으로 영유아 및 아동, 그리고 청소년기의 문제행동을 범주로 구분하고 있다. 문제행동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지체, 둘째, 학습장애, 셋째, 운동 기술 장애, 넷째, 의사소통 장애, 다섯째,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여섯째, 품행장애, 일곱째, 반항장애, 여덟째, 섭식장애, 아홉째, 틱장애 등이 그것이다.
한편, Achenbach(1991)는 영유아기의 문제행동은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크게 외현화 문제행동과 내면화 문제행동으로 발현되는데, 반항, 과잉행동, 품행장애, 주의력결핍 등은 외현화 문제행동에 속하고 우울, 위축 및 불안, 수줍음, 외로움, 두려움 등은 내면화 문제행동에 속한다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영유아기에는 내면화 문제행동보다는 외현화 문제행동이 더욱 많이 나타난다. 특히 어린 연령일수록 그의 경향이 뚜렷하다고 한다.
참고 자료
신명희 외,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이소은, 아동생활지도와 상담, 양서원, 2019.
김희진,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행동지도 바로 알기, 창지사, 2018.
최선애,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어린이집 비장애 유아들의 문제행동과 과잉행동장애 유아의 충동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