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일본, 한국의 케어복지 현황
- 최초 등록일
- 2024.01.25
- 최종 저작일
- 2024.0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과목명: 케어복지론
과제명: 독일, 일본, 한국의 케어복지 현황
*과제 세부내용
독일(수발보험), 일본(개호보험), 한국(노인장기요양보험)의 케어복지 현황을 각 나라별로 정리하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독일의 수발보험
1) 정의
2) 재원
3) 수급권자
4) 급여의 종류
5) 담당 전문 인력
2. 일본의 개호보험
1) 정의
2) 수급권자
3) 급여의 종류
4) 재원
5) 담당 전문인력
3. 한국의 노인장기요양보험
1) 정의
2) 수급권자
3) 재원
4) 급여의 종류
5) 담당 전문인력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수명이 늘어난 것은 인류 역사에 큰 축복이다. 그만큼 영양 상태가 좋아지고 위생이 개선되었으며 의료 서비스가 발전했다는 의미이니 말이다. 과거에는 우리나라에서 환갑이라고 하여 60세를 기념하는 잔치를 벌였는데 이제 환갑에 잔치를 여는 경우를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60살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노년이라기보다 중년 내지 장년이라고 보아야 하기 때문에 그들이 충분히 장수했음을 기념하여 환갑잔치를 여는 것이 우스워진 것이다. 그만큼 요즘은 노년기에 속하지만 신체 능력이 우수하고 그러한 자신들의 신체 능력을 바탕으로 왕성하게 사회활동을 하는 노인들이 많다. 그렇지만 모든 노인이 그러한 것은 아니다.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난 것이 인간의 수명이라는 삶의 ‘양’을 늘려준 것은 분명하지만 이것이 삶의 ‘질’의 향상까지 보장해준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만약 노년기에 질환이 있어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타인의 도움 없이는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사람이라면 그들의 수명이 늘어난 것은 축복이 아닌 재앙이 된다. 노인이 되면 그들이 과거 그의 나이의 사람들에 비해서 신체능력이 우수할 수는 있으나, 신체 기능과 능력이 퇴화화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참고 자료
고석배, 2022.7.13. [시니어 지원제도] 장기요양보험 해외 사례 1. 일본의 개호보험, 이모작뉴스
고석배, 2022.7.15. [시니어 지원제도] 장기요양보험 해외 사례 1. 일본의 개호보험, 이모작뉴스
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