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A 뇌실 내 뇌내출혈(ICH)케이스(진단5개, 과정2개)
- 최초 등록일
- 2024.01.24
- 최종 저작일
- 2023.09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A받은 과제입니다! 교수님께서 꼼꼼히 했다고 칭찬 받은 과제에요!
간호진단은 5개로 우선순위별로 작성했고 간호과정은 우선순위 1,2위로 2개 작성했습니다!
간호 수행을 꼼꼼히 적어서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문헌고찰, 약물 치료, 간호과정 등 정말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 뇌내출혈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및 간호, 합병증, 주의사항
Ⅱ. 대상자 정보
Ⅲ. 간호과정
- 간호진단 우선순위
-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뇌실 내 뇌내출혈(Intracranial hemorrhage)
뇌내 출혈은 혈관의 파열에 의해 뇌 안쪽에 생긴 출혈로 전체 뇌졸중의 10% 정도를 차지한다. 뇌내 출혈의 예후는 나쁘며 첫 48시간 이내 사망이 총 사망의 50%를 차지한다. 뇌내 출혈의 약 1/2이 기저핵에서 발생하고 그 외는 시상, 소뇌반구, 뇌교 등에서 발생한다.
1) 원인
가장 중요한 원인은 고혈압이며 그 외 원인으로 혈관 기형, 응고장애, 항응고장애, 항응고제나 혈전용해제, 외상, 뇌종양, 동맥류파열 등이 있다. 또한 흡연, 비만, 건강에 좋지 않은 식습관 등이 있다.
2) 증상
초기에 오심과 구토를 동반한 심한 두통이 발생하며 기저핵의 출혈로 한쪽 얼굴과 팔다리의 쇠약, 구음장애, 안구편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출혈이 심하면 편마비, 고정되고 확대된 동공, 비정상적인 자세, 혼수가 초래된다. 시상의 출혈은 운동성보다는 감각성 편마비를 일으키고 시상하부의 출혈은 시각 및 안구운동의 문제를 야기한다. 소뇌의 출혈은 심한 두통, 구토, 보행능력 상실, 연하곤란, 구음장애, 안구운동장애를 초래한다. 뇌교출혈은 기본적인 생명기능이 빠르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완전 마비성 편마비, 혼수, 비정상적인 자세, 축소되고 고정된 동공, 고열 및 사망을 초래한다.
3) 진단
- 컴퓨터 단층촬영 또는 자기공명영상: 출혈성 뇌졸중과 허혈성 뇌졸중을 구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뇌 조직의 손상 정도와 뇌의 다른 부위에서의 압력 증가 여부를 보여준다.
- 혈당 측정을 위한 혈액 검사: 혈당 수치가 낮을 경우 뇌졸중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참고 자료
유양숙 외, 제8판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대한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0030A0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