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 ) 미국 경제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최초 등록일
- 2024.01.19
- 최종 저작일
- 2023.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지난 6월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미국의 금리를 0.25%p씩 두 차례에 걸쳐 인상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발표한 바 있다. 지난 7월에 이미 한 번 금리인상이 이루어졌고, 나머지 한 번은 11월 또는 12월에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데이터가 뒷받침되면 오는 9월 기준금리를 올리는 것도, 기준금리를 유지하는 것 둘다 가능하다. 9월까지 2개의 고용보고서를 비롯해 2개의 소비자물가지수(CPI) 보고서, 그리고 많은 경제활동 지표를 보고 결정할 예정이다.”라며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에 대해 이렇게 답한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역시 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최근 ‘금리인상’과 관련된 문제는 경제 부문에 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 중 하나이다. 지난 12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0.5% 인상한다는, 이른바 ‘빅스텝’을 발표한 바 있고, 그러한 배경으로 미국의 금리인상 기조가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때로 어떤 이들은 ‘각자 나라가 상황에 맞춰서 각자의 금리정책을 피면 되지, 왜 미국의 금리 정책에 우리가 맞춰가야 하냐’라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왜 한국은행이 미국의 금리 정책 기조에 맞춰 금리 인상 정책을 편 것인지, 이는 어떤 의도를 내포하고 있는 경제 정책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미국의 경제가 우리나라의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무엇인지, 우리나라의 경제와 미국의 경제 사이의 관계 등에 대해 자세히 따져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미국의 금리와 우리나라의 금리
앞서 설명했듯, 미국이 몇 차례의 금리인상을 진행함에 따라 한국은행 역시 기준금리를 0.5% 상승하는 ‘빅스텝’을 밟았다. 이에 대해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는 금융정책을 펼치면 되지, 왜 미국의 기조에 우리나라를 맞춰가야 하냐고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 우리나라가 기준금리를 상향한 것은 단순히 미국을 ‘따라한’ 것이 아니다.
참고 자료
이경모 and 기석도. (2021). 미국의 금융정책이 한국의 금융정책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34(6), 1477-1497.
김소영. (2011). 미국의 구조충격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국제금융연구, 1(1), 1-20.
최남진. (2016). 미국의 통화정책이 아시아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 중국, 일본의 환율충격을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20(2),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