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가정 자녀에 대한 이슈-모녀가정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4.01.10
- 최종 저작일
- 2024.0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혼가정 자녀에 대한 이슈 – 모녀가정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관련 사회지표
3.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문헌고찰
Ⅳ. 결론
1. 연구결과에 대한 함의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산업화, 세계화와 더불어 다양한 가족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즉, 전통적인 가족관이 해체되면서 가족이 반드시 생물학적 연계성을 지니는 집단이어야 한다는 것, 반드시 동거해야 하는 집단으로 이해되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어진다. 또한 이혼율의 증가와 독신가족, 다문화가족의 비율이 늘어나고, 성 개방화에 의한 혼외임신 등이 나타나면서 한부모가족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 역시 부계 혈통 가족만이 정상가족이라는 신화를 무너뜨린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는 혈연으로 이루어진 부계가족만이 정상가족이라는 전통적인 가족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
근대 이후의 노동시장은 개인에게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이동성’을 요구하게 된다. 다시 말해 오늘날의 취업시장은 특정한 자격을 갖추고 언제나 이사가 가능한 개인을 원하고 있다. 노동시장이 모든 사람이 자유롭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사람이 이러저러한 압력에 순응하고 취업시장의 요구 조건에 순응하도록 만들기 위해서이다. 이것이 바로 노동시장에서의 자유이다(울리히 벡, 2004). 그리고 이와 동시에 노동 시장의 요구는 가족과 인간관계와 친구들에 대한 책무를 희생시키기를 요구하고, 그 희생자는 대부분 여성들이라는 것이 독일의 사회학자 울리히 벡의 통찰이다.
벡은 취업시장과 고용문제에서도 이러한 불평등의 양상이 보인다고 지적한다. 사회에서 핵심적이라고 생각되는 분야일수록 여성들이 더 적게 대표되고 있으며, 거꾸로 주변적이고 영향력이 없는 집단일수록 여성들이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았다. 그가 저서를 집필할 당시 독일 사회의 통계를 살펴보면, 여성들이 차지하는 전형적인 일자리는 비서, 방문 판매원, 교사, 반숙련 산업노동자 등이었으며 대개 미래가 불확실한 것들이었다(울리히 벡, 2004). 실업률과 저임금을 받는 비율 또한 남성에 비해 훨씬 높게 나타났다.
참고 자료
전명희⋅양혜원⋅김희수(2012). 이혼가족 자녀를 위한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효과 요인 : 수정된 CODIP의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치료학회지, Vol. 20(3), 375-401.
장덕희ᆞ⋅이경은(2011). 이혼가정 자녀의 적응유연적 경험에 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Vol. 8(4), 49-74.
이주리(2009). 이혼가정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자원 - 부자가정과 모자가정의 비교를 중심으로 -. 『한국아동권리학회지 : 아동과 권리』, 13(3), 399-415.
한준아ᆞ⋅박경자(2008). 저소득층 이혼 가족 아동의 적응에 있어 보호요인 탐색: 아동의 대처 전략, 부모 양육 유형, 부모의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대한가정학회지, Vol. 46(8).
박한샘⋅연문희(2004). 부모 이혼 후 자녀의 적응과정에 대한 연구. 청소년 상담연구, Vol. 12(2), 11-29.
이효선(2011). 여성중도장애인들의 생애발달 의미에 관한 재구성연구, 재활복지. Vol 15(1). 255-289.
울리히 벡, 엘리자베트 벡-게른샤임 (1999). 『사랑은 지독한 그러나 너무나 정상적인 혼란』 (강수영, 권기돈, 배은경 옮김), 새물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