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1.7로 SKY 공대 서류합격한 '기하' 세특 보고서 원문/쌍곡선 방정식의 정의를 활용한 심층탐구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4.01.05
- 최종 저작일
- 2023.04
- 3페이지/ 한글표준문서
- 가격 5,000원
*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1.7이라는 낮은 내신으로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등 상위권 학교들에 서류 합격한 저의 생기부와 직접 작성한 보고서 원문을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위 파일은 '기하'과목시간에 진행한 개인 연구 시간에 제출했던 보고서 원문입니다.
동기와 활동내용, 소감, 그리고 세특에 작성할 활동 요약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쌍곡선 방정식의 기본적인 정의를 활용하여 개성있는 탐구활동을 진행하였으니, 생기부 작성 시 참고하면 본인만의 개성있는 기하 세특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의 : 각 대학은 중복도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보고서의 내용을 100% 똑같이 생기부에 적을 시 불이익은 본인에게 생기게 됩니다. 보고서의 내용을 참고해서 더 깊은, 더 좋은 활동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동기 : 학기초 수업시간 중에 점 (C,0)과 (-C,0)을 초점으로 하고, 두 초점에서의 거리의 차가 2a 인 쌍곡선은 (단,c>a>0) b^2=c^2-a^2을 만족시키는 a^2과 b^2을 분모로하는 방정식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배웠다. 이 과정에서 교과서와 수업에서는 b^2=c^2-a^2이라는 조건에 대한 명확한 증명이 없었기 때문에 위 조건의 의미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 따라서 위 조건이 가지는 기하적 의미를 밝혀내는 과정에서 피타고라스정리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깨닫고 피타고라스 정리를 통해 쌍곡선의 방정식을 유도할 수는 없을까?라는 의문을 바탕으로 탐구활동을 진행하였다.
과정: ●(동기에서 언급한 ‘조건’이 가지는 기하적 의미를 밝혀내는 과정) b^2=c^2-a^2의 의미를 증명하기 위해 위 식을 보고 ‘c’를 길이로하는 빗변을 가지는 직각삼각형에 대한 피타고라스 정리를 떠올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