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기초이론및실험1_활성탄을이용한염료흡착속도결정_결과
- 최초 등록일
- 2023.12.31
- 최종 저작일
- 2020.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Abstract
2. Experiment
3. Result & Discussion
4. Conclusion
5. Reference
본문내용
1. Abstract
이번 실험은 염료용액에 활성탄을 넣고 교반 시키면서 시간에 따른 흡광도 변화를 측정하는 실험이다. 구해준 흡광도를 Lambert-Bee r법칙에 따라 를 구해주고 를 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사 2차반응 그래프를 그려준다. 또한 2차 반응식을 통해 와 를 구해준다. 구해준 를 이용하여 유사 1차 반응 그래프를 그려줄 수 있다. 유사 1차 반응 그래프와 유사 2차 반응 그래프를 비교하여 흡착반응이 어떤 반응에 더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유사 2차반응에 더 적합할 것이다. 최종적으로 구해준 값들을 통해 반응이 진행됨에 따라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확인해 본다. 기대되는 결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농도는 낮아지고 흡착농도는 커지는 결과를 얻어 Acid-blue 25의 흡착반응이 제대로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하는 것이다.
2. Experiment
실험에서 사용한 시약은 증류수, 활성탄, Acid-red1, Acid-blue 25,이다.
각 시약은 아래 사진에 나와있다.
실험에서는 반응이 잘 보이지 않는 Acid-red1사용하지 않았고, Acid-blue 25만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해 주었다. 실험 노트에서는 50ppm으로 용액을 제조 하도록 되어있었지만, 실제 실험에는 25ppm으로 용액을 제조해주었다. 50ppm 용액으로 제조할 시 흡광도값이 1을 넘게 될 수 있는데 이는 실험결과를 제대로 예측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Beer법칙은 흡수된 빛의 분율은 물질의 농도에 비례한다는 법칙으로 묽은 용액상태에서만 법칙이 잘 적용되기 때문에 50ppm으로 실험해줄 경우, 각 입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일정 파장을 흡수하는 능력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25ppm농도의 염료 용액을 500ml를 제조하려면, 1ppm=1mg/L이므로 용액을 제조하는데 사용할 시료의 양은 아래의 식을 통해 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2학년 1학기 화공기초이론 및 실험1 실험노트 2.활성탄을 이용한 염료 흡착속도 결정
2.활성탄을 이용한 염료 흡착속도 결정
Daniel C. Harris,Harris 분석화학제9판, 자유아카데미, p479
이종집,활성탄을 이용한 Acid Yellow 14 흡착에 대한 평형, 동역학 및 열역학 파라미터의 연구,2015,p258~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