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
- 최초 등록일
- 2023.12.14
- 최종 저작일
-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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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익명 커뮤니티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나는 문제적 현상
2. 익명 커뮤니티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나는 문제적 현상
3. 교육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바라본 익명 커뮤니티
III.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오늘날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언어의 사용은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공간으로 확장되었다. 온라인 공간에서 사람들은 컴퓨터 네크워크로 연결되어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인터넷 상에 형성되는 가상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는 이들이 느끼는 심리적인 거리감은 오프라인 공간에 비해 훨씬 컸고, 사람들은 익명성에 기대어 높은 빈도로 부정적 커뮤니케이션을 행하기 시작했다. 익명 커뮤니티에서 작성되는 악성 댓글을 해결하고자 정부가 정책적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것임을 예고하고, 사회적으로도 선플달기 운동 등이 확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공간에서의 언어폭력 사례는 날로 늘어만 가고 있다. 이와 같이 컴퓨터 커뮤니케이션(CMC,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에서 나타나는 부정적 커뮤니케이션은 플레이밍으로 지칭된다. 처음 플레이밍이라는 개념이 제시되었을 때는 ‘별로 흥미를 갖지 않은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계속해서 과격한 어조로 말하거나, 터무니없게 말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인터넷 기반의 기술이 확산되면서 ‘플레이밍’에 여러 의미가 가미되었고,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적대감’ 또는 ‘모독적 표현’을 내포한 반사회적인 행위를 나타내는 표현으로서 사용되고 있다. 여러 연예인의 자살이 그들을 향한 악성댓글, 루머와 무관하지 않다는 인식이 사람들 사이에서 퍼져나가고, 이에 연예인을 대상으로 한 플레이밍은 인터넷 공간 상에서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물론, 플레이밍을 인터넷 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로 인식하는 사람도 있으나, 특정 개인 또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점에서 대부분이 이를 언어 폭력의 하나로 여겨 부정적으로 간주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익명 커뮤니티에서 발견되는 문제적 현상과 긍정적 현상을 살펴보고, 문제적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교육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서아영. (2012). 가상공동체의 플레이밍(Flaming)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실증분석. e-비즈니스연구, 13(1), 89-114.
심재웅 and 김진희. (2013). 플레이밍(Flaming)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사회적 영향 모델을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20(4), 5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