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분석론 A+자료_일반적 표시와 공시에 대한 IASB의 공개초안
- 최초 등록일
- 2023.12.06
- 최종 저작일
- 2023.12
- 12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0원
소개글
"재무제표분석론 A+자료_일반적 표시와 공시에 대한 IASB의 공개초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일반적 표시와 공시에 대한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의 공개초안 (ExposureDraft: ED)을 보고 다음에 대해 논하시오.
2. 분석 대상 기업에 대한 잠재적 투자자로 가정하고 아래 분석을 수행하시오.
3. ROE 분해 분석을 통해 기업의 강점, 약점, 개선여지 등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분석 대상 기업 SK하이닉스는 메모리·시스템 반도체를 생산하고, 파운드리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주된 수익은 반도체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제조업인 만큼 공장 등 유형자산이 많은 편이며, 업계 특성상 주도권 경쟁을 위한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수입니다.
IASB의 공개초안은 투자·재무 범주를 먼저 정의해 금액을 산정한 후 다른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손익인 '잔여 이익'을 영업범주로 분류합니다.
우선 투자범주에 기존 손익계산서상 영업이익 하단에 있는 '지분법투자 관련 손익'을 포함시켰습니다. 'IFRS 18'은 필수적 관계기업과 공동기업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이를 투자범주에 넣기 때문입니다.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범주별(상각후원가·당기손익-공정가치) 손익도 투자범주로 분류했습니다. 금융자산·부채 손익은 회사의 다른 자원과 달리 대부분 독립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재무범주에는 SK하이닉스 원재료·생산 자금조달 관련 자산·부채에서 발생한 수익과 비용에 대한 계정과목을 포함시켰습니다. 다만 현금및현금성자산 손익은 제외했습니다. 'IFRS 18'은 현금및현금성자산 손익을 '재무'가 아닌 '투자' 범주로 분류하기 때문입니다.
이후 투자·재무 범주에 포함시키지 않은 나머지 영업활동 수익 관련 계정과목을 영업범주로 분류했습니다. '기타영업외수익'과 '기타영업외비용' 항목입니다.
SK하이닉스는 기타영업외수익을 '유형자산처분이익, 투자부동산처분이익, 기타 등'으로, 기타영업외비용은 '유형자산처분손실, 매출채권처분손실, 무형자산손상차손, 기부금 등'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들 항목은 SK하이닉스의 주된 영업활동인 반도체 제품 생산·판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익을 잘 나타냅니다.
현행 재무성과표와 ED 재무성과표의 장단점을 논하고, 재무성과표의 영업손익 변경이 투자자를 비롯한 이해관계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