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실습 A+받은 가와사키병 문헌고찰+케이스스터디 판매합니다. 간호진단으로는 1.질병과 관련된 고체온 2. 구강점막 변화와 관련된 영양부족 3. 발진으로 인한 소양감과 관련된 피부 손상 위험성 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3.12.04
- 최종 저작일
- 2023.06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실습 A+받은 가와사키병 문헌고찰+케이스스터디 판매합니다. 간호진단으로는 1.질병과 관련된 고체온 2. 구강점막 변화와 관련된 영양부족 3. 발진으로 인한 소양감과 관련된 피부 손상 위험성 입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및 진단
5. 치료
6. 간호
7. 합병증
Ⅲ. 간호력
1. 사례연구
1) 과거력
2) 주호소 및 현병력
3) 입원과 관련된 정보
4) 현재의 건강상태
5) 신체검진 결과
6) 질환 및 입원에 대한 반응과 적응
7) 임상결과
8) 약물
2. 간호진단
3.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가와사키 질병(kawasaki diesase, KD)은 원인 불명의 급성 열성 전신성 혈관염(acute systemic vasculitis)임.
이 질병은 5세 미만의 아동, 특히 유아기에 가장 많이 발생. 이 급성 질병은 자연경과 과정을 거치며, 치료하지 않는 경우 아동의 약 20~25%에서 심장 합병증이 발병.
2. 원인
원인은 아직 불명확하지만 현재까지는 유전학적 요인이 있는 소아가 병원체에 감염되면 과민반응이나 비정상적인 면역학적 반응을 일으키는 자가면역 질환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대부분 지역적· 계절적 요인과 관련이 있으며 주로 늦겨울이나 초봄에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3. 병태생리
일차병발부위는 혈관이고 급성기에는 세동맥, 세정맥, 모세혈관에 광범위한 염증이 발생한다. 이러한 혈관염이 중간 크기의 동맥으로 진행되면서 잠재적으로 혈관벽에 손상을 일으키고 몇몇 아동에서는 관상동맥류로 진행되기도 한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염증은 서서히 가라앉고 결국 6~8주에 혈관은 정상적인 크기로 회복된다.
4. 증상 및 진단
1) 급성기
첫 2주 동안 항생제와 해열제에 반응하지 않는 갑작스러운 고열과 함께 시작되며 양쪽 결막의 충혈, 입술은 빨갛게 갈라지고 ‘딸기 모양의 혀’ 같은 구강 점막의 변화, 인두와 구강 점막의 염증, 피부 발진, 손발 부종, 경부임파선 종창(1.5cm이상)이 생긴다.
2) 아급성기
해열과 함께 시작되며 모든 임상증상이 사라지기까지의 시기이다. 이 기간에 관상동맥류 발병위험이 가장 높기 때문에 심장초음파를 시행하여 합병증 여부를 판단한다.
3) 회복기
임상증상은 모두 사라졌지만 검사 소견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았을 때이다. 염증이 사라지지 않아 ESR수치와 혈소판 수치가 여전히 높은 상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혈액검사 소견이 정상 범위로 들어올 때 회복기는 종료된다.
참고 자료
김미예, 권인수 외 『최신아동건강간호학』 [총론] 수문사, 2020년
송경애, 박형숙 외 『기본간호학Ⅰ,Ⅱ』 수문사, 2022년
김조자.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간호과정」. 수문사(2017)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cdc.go.kr/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main.asp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