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사례연구 주제에 따른 문헌고찰
1)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2) 병태생리
3) 위험요인
4) 임상증상
5) 진단검사
6) 치료
7) 간호진단별 간호
2. 간호과정 사례연구
1) 간호사정
(1) 일반정보
(2) 간호력과 건강사정
① 간호력
② 건강사정
2) 진단검사
(1) 혈액검사
(2) 영상의학검사
3) 치료(약물, 수술 등)
4) 간호과정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폐의 해부학적 구조는 가슴우리안에 들어 있는 가장 큰 기관으로 성인의 경우 약 500~600g 정도로 가벼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 허파 꼭대기는 빗장뼈보다 2~3cm 위에 있고 오른허파의 꼭대기가 왼허파 꼭대기보다 조금 높다. 허파 바닥은 가운데 빗장뼈선에서 제6갈비뼈 사이에 위치하고 오목한 형태이다. 허파의 안쪽 측면 중앙에는 기관지와 혈관들이 출입하는 허파문이 있고 기관지 이하 호흡기는 허파 속에 들어 있다. 종격동을 중심으로 오른쪽과 왼쪽으로 나뉘며, 오른허파는 3엽 10분절, 왼허파는 2엽 8분절로 구분된다. 허파동맥(폐동맥)은 오른심실에서 시작되며, 허파정맥은 왼심방으로 들어간다.
폐의 기능은 생명현상 유지를 위하여 산소를 취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또한 폐에서는 체액 성분 또한 활발하게 상피세포를 통해 흡수 혹은 배출이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흡입형 약물의 전달통로가 될 수도 있다.
2) 병태생리
염증은 폐 사이질공간과 허파꽈리, 세기관지에서 발생한다. 폐의 방어기전이 손상되어 원인균들이 하부기도 깊숙이 침입하여 염증이 발생한다.
전형적 폐렴에서는 병리학적 변화과정이 전개된다.
- 폐울혈기(제1~2일) :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폐포에 부종이 있는 시기, 다형핵 백혈구가 증가, 적혈구의 삼출 등으로 액체성 삼출물이 있고 모세혈관은 울혈 됨.
- 적색간변기(제2~4일) : 조기 경화시기, 대엽은 건조하고 단단하며 붉은 과립상 보임, 가슴막 표면에 섬유소가 부착됨, 모세혈관의 울혈과 허파꽈리 내 섬유소성의 삼출액과 적혈구, 다형핵혈구를 볼 수 있음.
- 회색간변기(제4~6일) : 진행 경화기, 대엽은 더 단단해지고 섬유소성 삼출물의 덩어리가 가슴막 표면을 덮음, 절단면은 건조하고 회백색의 과립상을 보임, 허파꽈리 내 삼출액은 증가하고, 밀집된 섬유소 가닥과 매우 많은 다형핵 백혈구로 꽉 차고 삼출액은 화농 됨.
- 용해기(제6~8일) : 세균이 제거되며 염증 과정이 수그러짐, 다형핵 백혈구 수는 줄고 조직 파괴가 없기 때문에 폐는 정상으로 회복됨.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