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간호학 과제 부인암(자궁경부암) 논문 요약 및 간호 중재 보고서 A+
- 최초 등록일
- 2023.11.30
- 최종 저작일
- 2022.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전나미, & 노기옥. (2019). 근치적자궁절제술 후 배뇨장애가 자궁경부암 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sian Oncology Nursing(종양간호연구), 19(3), 150-158.』논문을 참고하여 자궁경부암 부인암환자에 대한 간호중재 보고서
목차
I. 서론
II. 연구계획
III. 연구결과
IV. 논의
Ⅴ. 자궁경부암 환자의 문제에 따른 생리적, 정서심리적, 사회문화적, 가족적 간호중재안
본문내용
Ⅴ. 결론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근치적자궁절제술을 받은 자궁경부암 여성이 낮은 삶의 질 수준을 보이고 있어, 특히 사회기능, 신체기능, 역할기능을 향상을 위한 전략개발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자궁경부암 환자의 특수성을 반영한 삶의 질 측정을 통해 해외에서 진행된 선행연구와 비교하였을 때, 국내의 경우 특히 성적 기능에 대한 삶의 질이 매우 낮아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됨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수술로 인해 발생된 배뇨장애는 자궁경부암 여성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변수임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자궁경부암 환자의 문제에 따른 생리적, 정서심리적, 사회문화적, 가족적 간호중재안
(1) 신체적 중재
①근치자궁절제술 후 배설 간호:
- 전자궁절제술을 받은 환자보다 광범위의 골반 수술인 경우 배뇨장애가 더 심하다. 이는 수술 중 기인대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요도상부와 방광에 분포하는 신경들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근치 자궁절제술 후 신경 회복을 위해 유치도뇨관을 7~14일 정도 유지한 후 제거한다.
-유치도뇨관 제거 후 자연배뇨가 안되면 방광-요도 손상이 심한 배뇨장애이므로 다시 유치도뇨관을 삽입한다. 장기간 소변 정체가 있으면 방광 훈련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자연배뇨를 돕니다.
②생활습관 간호: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정기검진을 격려하며 스트레스에 긍정적 대처한다.
③영양 간호: 식물성 에스트로겐 식품, 칼슘, 비타민 식품을 섭취한다.
④림프 순환 운동방법 교육:
-숨을 코로 들이마실 때 배가 볼록 나오게 하고 내쉴 때는 배가 들어가게 하는 복식호흡을 지도한다.
-반드시 완전히 엎드린 상태로 다리를 들어올리도록 하고, 이 때 높이가 20cm가 넘지 않도록 하고 양쪽 모두 시행 하도록 안내한다.
참고 자료
성미혜 et al. 『여성건강간호학Ⅱ』, 수문사, 2021
전나미, & 노기옥. (2019). 근치적자궁절제술 후 배뇨장애가 자궁경부암 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sian Oncology Nursing(종양간호연구), 19(3), 150-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