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뇌경색 꼼꼼한 간호과정 3개, 환자용 교육자료, 뇌경색 문헌고찰, 참고문헌 포함 1. 두개내압 상승과 관련된 비효과적 뇌조직 관류 2. 당뇨와 관련된 비효율적 혈당조절의 위험 3. 뇌동맥 폐색과 관련된 통증
- 최초 등록일
- 2023.11.28
- 최종 저작일
- 2023.03
- 2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뇌경색 간호과정 3개 모두 꼼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교육자료와 뇌경색 문헌고찰, 가능한 간호진단
모두 교수님께 칭찬받고 A+ 받은 케이스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원인
2) 병태생리
3) 일반적 증상 및 징후
4) 치료 및 간호
2. 가능한 간호진단
3. 뇌경색 간호과정
#1. 두개내압 상승과 관련된 비효과적 뇌조직 관류
#2. 당뇨와 관련된 비효율적 혈당조절의 위험
#3. 뇌동맥 폐색과 관련된 통증
본문내용
Ⅰ 원인
조절 가능한 위험인자
- 고혈압 (뇌졸중 발생 위험 3-5배 상승)
- 당뇨병 (뇌졸중 발생 위험 2-3배 상승)
- 이상지질혈증
- 흡연 (뇌졸중 발생 위험 1.5-3배 상승)
- 심장질환 (심방세동, 심혈관 질환)
- 무증상 목동맥 협착
- 신체 활동 부족, 비만
조절 불가능한 위험인자
- 나이(고령)
- 인종(동양인 > 서양인)
- 성별(남자 > 여자)
- 가족력/병력
Ⅱ 병태생리
- 뇌의 무게는 체중의 2%에 지나지 않으면서도 심박출량은 20%를 사용하는 에너지 소모가 매우 많은 기관이다. 뇌 100g당 혈류량은 50ml/min정도 되며 산소소모량은 3.5ml/min 정도이다. 뇌혈류량이 23ml/min 이하로 떨어지면 신경기능의 장애가 일어나지만 짧은 시간내에 뇌혈류량이 23ml/min 이상으로 회복이 된다면 뇌기능 역시 정상화 될 수 있다.
- 반면, 뇌혈류량이 10~12ml/min 미만으로 떨어지면, 허혈 시간과 관계없이 뇌경색이 일어난다.
- 따라서 12~23ml/min 사이의 뇌혈류량이 뇌기능 소실과 뇌조직의 손상을 결정하는 임계점이 된다.
- 뇌경색의 기전은 ① 헐전증 ② 색전증 ③ 혈역학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뇌경색 기전
헐전증 (thrombotic)
- 혈관내강이 혈전에 의해 폐색되는 것. 죽상경화증과 같은 혈관 자체의 병변이 원인질환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 이외에도 fibromuscular dysplasia, arterial dissection, 혈관염 등의 혈관병리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색전증 (embolic)
- 색전증은 보다 근위부(심장이나, 기타 근위부 혈관)에서 떨어져 나온 물질이 혈류를 타고 움직이다가 혈관의 내경이 그 물질의 통과를 허용하지 않을 정도로 좁아지면, 그 부위에 걸려서 혈관의 폐색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 심장병이 가장 흔한 색전증의 원인 질환이며, 이외에도 대동맥, 경동맥, 척추동맥 등의 근위부 혈관의 병변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약학정보원, 의약품 상세정보
서울아산병원, 의약품정보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계중환자치료센터, 질환관련정보, 악성뇌경색
https://www.snubh.org/dh/main/index.do?DP_CD=BCD1&MENU_ID=005005
김지헌 외 6인 (2002), 뇌수술 시 과호흡과 만니톨의 투여가 뇌혈류와 뇌산소대사에 미치는 영향, 대한마취과학회지, 42, p462~467
전상범 외 1인 (2010), 급성 허혈성 뇌졸중에서의 페닐에프린을 이용한 혈압 상승 요법, 대한중환자의학회지, 25(3)
송경애 외 (2020). 최신 기본간호학Ⅰ, 수문사
송경애 외 (2020). 최신 기본간호학Ⅱ, 수문사
황옥남 외 (2018).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황옥남 외 (2018).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