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운의 생애와 역사학에 대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3.11.27
- 최종 저작일
- 20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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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백남운의 생애 및 저서
3. 일제하 맑스주의 역사이론과 한국사 인식 비판
4. 일제하 한국사상 구성이론
5. 맺음말
본문내용
1.서론
1920년대에 사회주의가 수용되면서 역사학에서도 마르크스의 유물사관(唯物史觀) 유물사관(唯物史觀)은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을 받은 역사관 및 역사학 학파다. 유물사관의 최우선 교리는 사회계급과 경제적 제약이 역사적 결과를 도출하는 중심힘이라고 생각한다.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은 노동계급과 피억압민족의 역사를 기술하는 데 주요한 기여를 했으며, 아래로부터의 역사를 기술하는 방법론을 제공했다. 맑스와 엥겔스는 사유가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닌 존재가 사유를 규정한다는 사상을 유물사관의 기초로 삼았다.
을 따르는 학자들이 나타났다. 우리나라 유물사관의 선구자는 백남운이었다. 또한 그는 유물사관을 도입하여 한국사를 발전적으로 체계화하려고 했으며, 일제로부터의 해방을 목표로 하는 동시에 식민주의 역사학의 정체성론에 대해서 반박적 의견을 제시하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었다. 백남운의 역사학은 그동안 민족주의 역사가들이나 문화주의 역사가들이 소홀하게 다루었던 사회경제사를 개척하여 역사연구의 시야와 지평을 넓혔다고 할 수 있다.
한국사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관련하여 백남운의 사론이나 한국사상에 대해서는 그간 적지 않은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그만큼 한국사회경제사의 개척자로서의 그의 사학사적 위치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은 이러한 사회경제사가로서의 백남운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그의 역사이론과 한국사 인식에 대해 검토해 본 후 그의 한국사 구성 체계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백남운의 생애 및 저서
백남운은 1894년 2월, 전북 고창군 아산면 반암리에서 태어났다. 1912년 4월에 수원농림학교에 진학하여 자연과학적 소양과 자본주의 농학,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농촌 현장의 실상을 생생하게 관찰하는 가운데 일제 강점 이후 모순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조선 농업의 기본문제와 민족적 현실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서 봉건적 세계관을 완전히 벗어나 근대적 세계관을 형성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방기중, 『기획논문 : 백남운 연구② 맥남운의 역사이론과 한국사 인식 -백남운=공식주의자라는 통념에 대한 총체적 비판』, 「역사비평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