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간호정보학 보건의료 관련 정보 활용 보고서 논문 요약
- 최초 등록일
- 2023.11.25
- 최종 저작일
- 2022.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A+ 간호정보학 보건의료 관련 정보 활용 보고서 논문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논문 요약
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논문 요약
[2019 조현병을 진단 받은 환자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유은혜, 한경아(2019). 한국조형교육학회.
- 서론 -
조현병은 망상, 환각, 와해된 언어를 비롯해 현실을 왜곡하는 부적응적 증상이 특징으로 나타나는 심각한 정신장애이다. 또한 장애 특유의 단일 증상은 없기 때문에 조현병 환자들은 각기 다른 양상을 경험한다는 특징이 있고, 증상으로 인해 일상에서의 적응과 사회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편견으로 인한 사회적 시선들이 조현병 환자의 사회성을 더욱 저조하게 만든다. 조현병 치료는 약물치료와 더불어 정신재활치료를 병행할 경우 약물치료만 받는 환자보다 1년 이내 재발률이 약 1/3 정도로 낮아진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만성화가 될 가능성이 높은 조현병은 약물치료에 정신재활치료를 병행한 치료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현재 각 병원에서는 약물치료와 함께 다양한 정신재활치료를 병행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집단미술치료는 증상으로 인해 심리 •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는 조현병 환자에게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며 지지를 받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적합한 치료적 중재라 할 수 있다. 집단미술치료는 한 개인으로 하여금 관계 속에서 구체적으로 새로운 역할을 시도해 보고, 그러한 시도를 지지 받고 강화 받을 수 있는 장으로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유은혜 and 한경아. (2019). 조현병을 진단 받은 환자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70, 4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