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이 경제성장을 저해한다고 보는 주장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11.16
- 최종 저작일
- 2022.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사회복지정책이 경제성장을 저해한다고 보는 주장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지난 60년간 연평균 7.6%의 높은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1인당 국민소득이 1953년에 69달러에서 2010년에는 2만 달러가 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제를 폄훼하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경제의 급속한 성장이 국민들의 삶의 질과 행복도 그와 상응하게 제고시켰는지, 나아가서 향후 우리의 경제정책방향과 제도가 과거와 같은 틀에서 지속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고 전제하고 “우리 경제가 지속성장을 달성하고 사회통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득 불평등 완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조윤제 외 -2012)
또 1997년 IMF 경제위기 이후 빈곤층이 늘어나면서 빈곤문제 해결은 우리 사회의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빈곤은 그 자체로 당사자에게 참을 수 없는 고통과 인간적 모멸감을 안겨주지만 사회 전체적으로 사회 불안정을 초래하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해야할 사회적 과제이다.
성장이 전제되지 않는 분재정책은 양극화 해소의 근원적 대책이 될 수 없으며, 이러한 분배정책이 장기적으로 삶의 질 향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참고 자료
복지국가는 비효율적인가 - 2011 김태일
사회복지정책의 한계와 저성장의 늪- 2013 양준모
경제성장이 가장 강력한 복지정책- 2004 나성린
복지국가가되면 경제가 망가질까요?- (사) 공공경영 연구원
네이버뉴스, 다음뉴스,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학술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