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서는 처음에는 통제 이론 (제어 이론)을 현실 치료의 이론적 틀로 사용했다. 통제 이론은 모든 생물이 자신의 목적에 따라 외부 세계를 어떻게 통제하는지 설명하는 이론이다. 즉, 모든 행동이 목적이 있고 아무도 다른 사람들을 통제 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래서 현실치료에서 우리는 인간의 모든 행동이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최근 글래스저는 통제 이론보다 선택 이론(초이스 이론)을 사용한다. 선택 이론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행동은 우리 자신의 행동'이라는 명제를 기반으로 한다.이 이론에서 우리는 개인의 자유를 강조하기 때문에, 개인이 느끼는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으로 간주되는 행동을 선택하고, 그 때 더 만족스러운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부여한다.
참고자료
· 김나라, & 장미희. (2019). 현실치료 기법을 적용한 자기주장훈련이 조현병 환자의 자아존중감과 내재화된 낙인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8(1), 37-49.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