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질병에 대한 문헌 고찰
1. 병태생리
난소는 자궁의 좌우에 각각 1개씩 존재하는 여성의 성선으로 남성의 고환과는 발생학적으로 동일한 기관이다. 난소는 난자를 보관하고 여포를 성숙시키며 배란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배란된 난자는 나관을 통해 자궁으로 이동하게 되고 배란이진 여포는 환체로 변한다. 여포 및 황체에서는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테스토스테론 등의 성 호르몬을 분비하며 이러한 호르몬의 분비는 뇌의 시상하부 및 뇌하수체의 분비 호르몬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조절된다.
난소 낭종은 난소에서 발생하는 낭성 종양(cystic tumor)으로,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차 있는 물혹을 의미한다. 이는 배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기능성(생리적)난소 낭종과 양성 난소 신생물(혹)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내부의 수분은 종양의 종류에 따라 장액성, 점액성 액체인 경우도 있고 혈액이나 지방, 농양 등일 수도 있다. 기능성(생리적) 난소 낭종은 여포 낭종, 황체 낭종, 난포막 황체화 낭종 등이 해당된다. 양성 난소 신행물(혹)은 자궁 내막종, 기형종, 장액성 또는 점액성 난도 낭종 등이 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다양한 크기와 임상결과를 보일 수 있다. 이 밖에 암(난소암)으로도 확인될 수 있다. 난소 낭종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기능성 낭종
가장 흔한 경우의 낭종으로서 2-3회 월경주기 안에 줄어들거나 사라지게 된다. 이러한 종류의 낭종은 배란중에 생성되므로 난자가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 페경후의 여성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1) 난포성 낭종(Follicular cyst)
가장 흔한 기능성 낭종으로 성숙한 난포가 파열하지 않았거나 배란 후 성숙 난포액이 흡수되지 않아 난포액이 정상 이상으로 고여 발생한다. 낭 난포 크기가 3cm 이상일 때 난포낭종으로 간주하는데 보통 크기는 5cm 이하이며, 8cm 이상으로 큰 경우는 아주 드물다. 크기가 작을 경우 무증상으로 골반내진 시 우연히 발견되기도 하며, 월경이상, 골반중압감이 있을 수 있다. 대부분 2-3회 월경주기 이내에 자연적으로 흡수되나, 일부 염전되거나 낭종이 자연적으로 파열되어 복부 통증과 복강내출혈을 유발하기도 한다. 복강 내에 파열된 경우에는 파열성 난관임신의 증상과 유사하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