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실험]풍동 실험
- 최초 등록일
- 2023.11.07
- 최종 저작일
- 2023.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기계공학실험]풍동 실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이론 및 원리
3. 실험 기구 및 장치
4. 실험 방법
5. 실험 결과
6. 토의 사항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가. 외부 유동(풍동) 실험은 유체 중에 잠겨 있는 물체 둘레에서의 유동 양식 (익형, 실린더, 구 또는 평판 등을 지나는 유동), 물체에 작용하는 양력과 항력 ( 운동에 대한 저항), 그리고 유체가 물체의 둘레를 지날 때 그 속에서 발생하는 점성작용의 양식을 알아보고자 하는 실험이다. 나. 예를 들어 비행기, 자동차 등이 움직일 때, 정적 지지물이 받는 저항 (건물이나 다리 등)은 공기로부터 직접적인 저항을 받게 된다.
다. 본 실험에서는 아음속 풍동 (음속보다 낮은 저속의 유동을 실험)을 통해서 풍동 내부의 유동 특성 및 물체 주위의 압력 분포 등을 측정, 풍동 실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익히고자 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실험 배경
건축물의 내풍 설계는 지금까지 내진 설계의 그늘에 가려 일부 건축물을 제외하고 설계자에게 거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초고층 건물, 공항 관제탑, 관광타워 등 강도상의 안전성 확보는 물론, 거주성이라든지 사용성 등이 그 가치를 좌우하는 건축물이 급속하게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관심의 유형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로 구조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건축가들도 형상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풍동실험에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건축물은 바람에 민감해서, 이전처럼 풍방향 풍하중에 대해서 그 내력적인 검증만으로 내풍 설계를 끝내면, 1년에 한 번 또는 수년에 한 번 불어오는 설계 풍속과 비교해 볼 때 상당히 낮은 풍속인 경우에도 예상치 못한 진동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다. 바람에 의한 진동은 지진의 경우와 달리 한번 발생하면 장시간 계속되기 때문에 거주자나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업무나 행동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