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사기 개관 - 선택받은 민족 지도자들의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사사기란 무엇인가
2. 사사란 누구를 의미하는가?
3. 사사기의 저자와 저작시기
4. 불완전한 가나안 정복, 타락의 시작 (사사기 1장 1절~3장 6절)
5. 타락한 이스라엘, 하나님의 은혜, 다시 배신하는 이스라엘 (사사기 3장 7절~1장 31절)
6. 왕이 없음으로 인해 타락한 이스라엘의 현 상황(사사기 17장~21장)
Ⅲ. 나가는 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여호수아에서 보았듯이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으로 건너오는 것은 하나님의 언약 성취였고 오늘날 우리에게는 천국으로 들어가는 성도들의 예표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가나안에 들어와 여호수아가 죽자 점점 타락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여호수아 이후 하나님은 끊임없이 사사들을 보내 스스로의 주권과 통치하심을 보여주었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에 순종하는듯하면서도 사사가 죽으면 다시 배신하는 악순환의 연속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우리는 사사기의 뜻과 저자, 저작 시기를 간략히 알아 본 후 사사기를 읽을 때 접하게 되는 세 가지 중심적인 내용을 본문별(1장~3장 6절, 3장 7절~16장 31절, 17장 1절~21장 1절)로 나누어 이스라엘 백성들의 타락 - 시험 - 회개 - 구원 - 배신의 고리가 반복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이러한 모습 가운데에서도 변함없는 하나님의 사랑과 왕이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사사기란 무엇인가.
구약성경에서 사사기의 위치는 우리말 성경과 마찬가지로 모든 번역본에서 여호수아 다음에 위치한다. LXX(70인역)과 현대의 거의 모든 성경에서는 사사기를 역사서로 분류하는데 비해, 유대인들이 사용하는 분류 방식에 의하면 여호수아서와 사무엘서와 열왕기서와 함께 전 선지서로 분류되는 책이다.
사사기는 여호수아의 죽음에서 시작하여 선택받은 민족이 이방과 같이 왕을 세우기까지의 역사를 연결시키는 다리 역할을 하는 책이다. 중앙집권제 즉 선택받은 백성들은 이방과 같은 왕의 필요성을 그들의 삶 가운데서 느끼며 그들의 마음으로부터 왕을 기대하게 되는 과정의 역사가 사사기이다.
2. 사사란 누구를 의미하는가?
사사라는 말은 히브리어 동사 ‘수ㅏ파트(טפַשָ֨)’에서 나온 단어이다. 뜻은 지도하다, 행정하다, 결정하다, 훈계하다, 판단하다 그리고 재판하다 등 다양한 뜻을 가진 단어인데 이 의미를 종합해보면 단순한 판사의 직무를 말하는 단어가 아니라 한 고을, 또는 한 나라의 최고 통치자가 다스린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변순복,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의 삶의 역사서』, 정금, 1998
찰스 H. 다이어 & 유진 H.메릴, 『구약탐험』, 디모데, 2003
폴 R. 하우스, 『구약신학』,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김남일, 『우리가 궁금해 하는 29가지 구약 문화 이야기』, 살림, 2007
김지찬, 『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 생명의 말씀사, 1999
빌 아놀드, 『구약의 역사적 신학적 개론』, 크리스챤출판사, 2009
데이빗 하워드, 『구약역사서 개론』, 크리스챤출판사, 2001
필립 세터트웨이트 & 고든 맥콘빌, 『성경이해-역사서』, 성서유니온선교회, 2008
트램퍼 롱맨 & 레이몬드 딜러드, 『최신구약개론』,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