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 받은 성인간호학 심근병증 케이스입니다.
아주 자세하고 시간 공들여 쓴거라 오점 하나 없을거고 최종 컨퍼때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간호과정 세개입니다
#1. 기관지 경련으로 인한 발작성 기침과 관련된 호흡곤란
#2. 침습적 시술과 관련된 통증
#3. 수술로 인한 불확실한 예후와 관련된 불안
1. 심근병증[cardiomyopathy]
- 심근병증(심근증)은 심장의 근육 자체에 일차적으로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심근병증은 심장 근육 자체에 이상이 생겨, 심장에서 온몸으로 피를 보내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병이다. 심근병증은 크게 확장성 심근병증, 비후성 심근병증, 제한성 심근병증으로 나눌 수 있다. 확장성 심근증은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면서 피를 짜주는 수축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경우이고, 제한성 심근증은 좌심실벽이 두꺼워지면서 주로 심장 안으로 피를 받아들이는 이완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비후성 심근증은 좌심실의 일부 또는 전체가 고혈압 등과 같은 특별한 이유 없이 두꺼워지는 경우이다. 고혈압이나 선천성 판막 질환, 관상동맥 질환, 심낭염 등에 의해 생기는 이차적인 심근의 이상을 제외한다. 심근병증은 원인 질환을 판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임상 양상에 따라 확장성 심근증, 비후성 심근증, 제한성 심근증 3가지로 분류한다.
2. 원인
- 심장근육이 손상을 받으면, 초기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심장이 빨리 뛰거나 말초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 및 심장 박출량(분 당 심장에서 짜내는 혈액량)을 평소처럼 유지한다. 그러나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체내의 신경체액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등 여러 원인에 의해 심장이 점점 지치게 된다. 또한 심장 근육의 손상이 지속되면 심장 근육이 얇아지거나 움직임이 떨어지면서 점점 심장이 커지게 된다(심장비대증). 이렇게 심장 크기가 커지면 심장 내부의 구조가 변화되고 이로 인해 심장 판막 사이가 벌어져 심장판막 폐쇄부전증이 나타나게 된다. 손상된 심장 근육에서 심실 부정맥이 만들어져 갑작스런 심장마비가 일어나기도 한다. 심근병증의 원인은 대부분 알려지지 않았으나 드물게 확실한 원인이 있는 경우가 있다. 확장성 심근증의 경우 다음과 같은 원인이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