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자궁경부암(cervical cancer) 케이스 및 간호진단(여성건강간호학실습)
- 최초 등록일
- 2023.10.25
- 최종 저작일
- 2022.10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A+ 자궁경부암(cervical cancer) 케이스 및 간호진단(여성건강간호학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A. 사례 선정 이유
B. 대상자 건강문제, 질환에 대해 간단히 기술(요약)
Ⅱ. 문헌고찰
A. 해부, 병리, 생리
B. 원인
C. 증상
D. 진단적 검사
E. 치료 및 간호
Ⅲ. 간호사례
A. 대상자 정보
B. 진단적 검사
C. 진단명 및 수술
D. 치료 경과 및 계획
E. 간호과정 (SOAPIE)
Ⅳ. 결론
A. 간호과정을 적용하면서 느낀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궁경부암이란 여성의 생식기 질환으로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자궁경부암은 크게 편평 상피 세포암과 선암으로 구분되며, 편평 상피 세포암이 약 80%를 차지합니다. 2018년 국가 암 정보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자궁경부암 발생은 여성 전체 암 발생의 3.5% 수준이며, 전체 암 발생 중 7위, 그리고 여성암으로는 유방암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은 다양한 위험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여 발생합니다. 특히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 환경요인과 생활 요인, 유전 인자 등이 주요 위험 요인입니다. 그 중 침윤성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16형과 인유두종 바이러스 18형의 감염과 큰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HPV 감염된 이후 암으로 발전하기까지 약 10~15년이 걸리고, 대체로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이 없기 때문에 예방을 위한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한 조기검진 방법으로 자궁경부 세포검사(Pap Smear)을 통해 자궁경부 세포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권고되고 있으며,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도 더불어 시행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하는 사업을 살펴보면 2016년 6월부터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사업이 있습니다. 이 사업은 초경을 전후한 12~13세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여성청소년의 건강 전문 상담과 더불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6개월 단위로 2회 접종 비용 전액을 국가에서 부담하는 사업입니다. 현재까지 접종률은 증가하고 있지만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 예방접종은 다른 국가 예방 접종에 비해 접종률이 낮은 현실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번 사례연구를 통해 자궁경부암의 조기 진단 및 치료를 통해 예방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자궁경부암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부모를 포함한 청소년 또한 예방을 위해 스스로 관리하는 것을 도모하기 위해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권봉준. (2019). 여성 청소년 어머니의 자궁경부암, 인유두종 바이러스 및 백신에 대한 지식과 암 예방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한의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경상북도.
손정태, 이현주, 김수현 외 10명. (2018). 최신기본간호학1 현문사
손정태, 이현주, 김수현 외 10명. (2018). 최신기본간호학2 현문사
이은희 외,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2021.07). 고문사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2020), 제 10판 여성건강간호학Ⅰ, 수문사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2020), 제 10판 여성건강간호학Ⅱ, 수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