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도박의 경계와 모호하여 재미로 시작하는 도박이 청소년 놀이문화가 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10.20
- 최종 저작일
- 2023.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청소년 놀이문화
2. 청소년에게 놀이의 기능
1) 탈일상성
2) 공동체 의식의 경험
3) 기표현의 욕구와 자기향상의 욕구
3. 청소년 도박 실태와 문제점
4. 도박이 청소년 놀이문화가 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
1) 체육 및 스포츠의 참여를 위한 지원
2) 여가 활동의 교육적 필요성
3) 청소년 문화공간의 확대 조성
4) 학교의 문화활동 시간 확대방안
5) 도박 예방 교육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들에게서 ‘공부’가 해야만 하는 일이라면 노는 일은 재미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추구하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요즘청소년들은 과거 세대들과는 달리 잘 놀 줄 알아야만 사람대접을 받을 정도이다. 그러나 그냥 마구잡이로 노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일종의 풍류를 알고 멋지게 놀아야 된다. 이는 놀에 모종의 문화가 함축되어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사실상 놀이는 사회구성원들이 원하는 것, 나아가 그 사회의 사회성의 약점, 부와 권력이 가난한 자와 피지배층에 대해 가지는 힘의 정도까지를 상징적으로 나타내주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놀이는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이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당시의 권력의 부당함에 대해 방어하고 저항하는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게임과 도박의 경계와 모호하여 재미로 시작하는 도박이 청소년 놀이문화가 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현대사회 청소년 놀이문화
김영철(1995)은 청소년의 전형적 놀이로서 첫째, 학교 수업시간의 맥락에서 노는 일:학교 생활적 놀이 둘째, 학교 밖 여가시간의 맥에서 노는 일:대중 문화적 놀이 셋째, 비행의 맥락에서 노는 일:환각적 놀이로 놀이의 특성과 사회적 형태에 따라 구분하였다. 이러한 구분에서 청소년의 놀이문화의 특성을 짐작해 그들의 사고방식과 정서생태를 가늠해 보았다. 그에 의하면 청소년은 공동체 의식으로서 ‘공부보다는 인간성을 추구하고 있어 경쟁 속에서 질식할 것 같은 척박한 입시교육의 구조에서 청소년들 나름으로 인간답게 살고자 하는 노력을 상징한다 할 수 있다. 그리고 수월성(excellence, 秀越性)의 추구로서 인간성과 더불어 학생들의 놀이 문화의 다른 측면으로서 ’멋‘을 선호 하였다. 이것은 청소년들은 또래들 간에 인기를 끌기 위하여 고투를 하는 것이며, 공부 이외의 분야에서 이러한 인정을 받는 사람을 부러워하고 모방한다. 마지막으로 삶의 무게로부터의 도피이다.
참고 자료
김기숙, (2009),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 요인예측 모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선희·김정민·박초희, (2021), “아동의 비합리적 도박신념이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 및 부모애착의 조절효과”,「한국중독범죄학회보」.
김영화·신성만·이혜주, (2012), “청소년 인터넷 도박행동의 실태 및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박은경·정원미·전종설, (2019), “청소년 도박에 관한 연구 동향”, 「청소년복지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