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권역 능력검정한국사따라가기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3.10.16
- 최종 저작일
- 2022.1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6,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전북권역 능력검정한국따라가기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맞은 레포트이니 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목차
1. 유사역사학에 대하여
1) 유사역사학이란?
2) 유사역사학의 시작
2. 유사역사학과 식민사학 프레임
1) 유사역사학의 본격화
3. [환단고기]를 비판하다
1) [환단고기]의 이상함에 대하여
2) [환단고기]의 이상한 세계관
4. 유사역사학의 일그러진 한국사 23장면
1) 치우에 대하여
2) 환국과 삼국에 대하여
3) 진실에 대하여
본문내용
1. 유사역사학에 대하여
1) 유사역사학이란?
유사역사학이라는 단어에서 ‘유사’는 ‘서로 비슷하다’라는 의미가 있다. 유사역사학은 서로 비슷하다는 뜻의 유사와 역사학이 만나 만들어진 단어이자 pseudo history의 번역어이다. 그리고 유사역사학은 근대 이후의 현상으로 1815년에 간행된 찰스 A. 엘튼은 자신의 책에서 호메로스와 헤시오도스의 경연에 대한 전승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이를 ‘유사역사학’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하며 비판했다. 이렇게 1815년에 ‘유사역사학‘이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해온 만큼 현재로서 본다면 ’유사역사학‘은 꽤 유서 깊은 사이버 학문 혹은 거짓 학문이다. 시간이 흐른 만큼 많은 지지를 받음과 동시에 비판을 같이 받으며 그 시간동안 역사학과 유사역사학간의 갈등은 끊임없이 지속되었다.
이 책은 책의 제목만으로도 내용을 알 수 있듯이 유사역사학에 관해서 비판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전체적인 책의 목차만 보더라도 제목에 충실했다는 것이 보인다. 사실 이렇게 전체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한 주제에 대해서 비판하기는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 책은 목차를 보자마자 저자가 정말 이를 갈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저자의 주장이 확고해보였다. 그도 그럴만한 게, 이 책의 주요 내용은 유사역사학의 기초, ╔환단고기╝에 대한 비판, 유사역사학에 대한 반박에 대한 것이다. 이 저자는 유사역사학 비판을 하면서도 이유 없는 비판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유사역사학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 출판할 정도라면 이 책은 저자가 얼마나 많은 시간동안 유사역사학에 대해 연구해왔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정말 정확하게 유사역사학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라는 의문이 생기게 될 것 같다. 앞에서부터 유사역사학은 영어인 ‘pseudo’의 정의를 따른다면 ‘가짜의’, ‘유사한’, ‘거짓의’, ‘사이비’의 역사학이라고 칭해진다. 하지만 ‘단지 사실이 아니라는 이유로 모두 유사역사일까?’ 라는 질문에 그렇다 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