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인두편도염 간호진단 A+ / 간호진단 2개, 간호과정 2개
- 최초 등록일
- 2023.10.14
- 최종 저작일
- 2023.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급성인두편도염 간호진단 A+ 받은 자료입니다.
간호진단 간호과정 각 2개씩 있어요.
참고하시어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및 증상
3. 병태생리
4. 치료 및 간호
Ⅱ. 본론
1. 간호진단
2. 간호과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정의
인두편도염은 인두와 편도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한다. 원인 병원체에 따라 증상이 달려져 인두나 편도가 빨갛게 부어 오르거나 출혈 반점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흰색 삼출성 막이 끼거나, 수포성 물집 같은 궤양도 생길 수 있다. 대개 발열이 동반되며, 음식을 삼킬 때 아파서 먹지 않으려 하거나 침을 흘리기도 한다.
2. 원인 및 증상
급성 인두편도염은 크게 바이러스성과 세균성으로 나눌 수 있다. 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주로 rhinoviruses, adenovirus, influenza virus 등에 의해 생긴다. 세균감염에 의한 경우는 대개 3세 이상에서 발생하며 그룹A 연쇄상구균그룹, 그룹C 연쇄상구균, 용혈성 아카노박테리아균, 클라미도필라에 의해 생긴다.
바이러스성 인두염은 세균성에 비해 서서히 진행된다. 대개 콧물, 코막힘 등 감기 증상이 먼저 생기고 발열, 권태감, 식욕부진이 나타난다. 하루 정도 지나면 목이 아프기 시작해 2~3일째 가장 심한 양상을 보이며 원인 바이러스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연쇄상구균에 의한 인두편도염은 세균성 인두편도염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그룹A 베타용혈성 연쇄상구균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다. 2~5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 갑자기 고열이 나고 목이 아프며 인두와 목젖, 편도가 부어오른다. 두통과 복통, 구토 증상도 흔하며 보통 1~4일 정도 열이 나지만 항생제를 쓰지 않으면 2주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3. 병태생리
그룹A 연쇄상구균은 외독소 A, B, C를 분비하여 피부 발진을 유발한다.
참고 자료
김효신 남은숙 외 공저. 아동건강간호학2. 11판개정. 2020. 수문사. 380-386p
윤은자 김숙영 외 공저. 성인간호학 1. 9판 개정. 2019. 수문사.
원종순 박수현 외 공저.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제3판. 2022. 현문사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