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케이스스터디 CAPD 복막염환자
-대상자 보호를 위해 상세한 날짜, 개인정보/과거력/가족력을 삭제하였습니다.
-간호진단 5개, 중재3개
-간호진단에 객관적 자료, 주관적 자료 꼼꼼하게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및 문헌고찰 (필요성)
Ⅱ. 간호력
Ⅲ. 신체검진
Ⅳ. 검사소견
Ⅴ. Problem List
Ⅵ. 우선순위
Ⅶ. 간호진단 및 간호과정의 적용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A. 정의
복막염은 생명을 위협하는 장측복막, 벽측복막, 복강의 내피세포층의 급성염증과 감염이다. 복막염은 복막투석의 주요 합병증이다. 복막투석의 합병증으로 인한 복막염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연결부위의 오염이다. 복막투석 카테터를 관리할 때와 투석액 주머니를 연결하거나 잠글 때 신중한 멸균기술이 필요하다.
B. 병태생리
복강에 박테리아 감염이 생기면, 인체는 우선 염증에 대항하기 위해 국소적으로 벽을 파괴하는 염증반응을 일으킨다. 염증반응으로 혈관확장과 모세혈관 투과성 증가가 일어나며, 이로 인해 병원체를 공격하기 위해 백혈구가 모여들고 식균작용이 일어난다.
복막염은 박테리아나 화학물질로 인해 복강 내 감염이 일어난 것이며, 박테리아는 복막이 천공되어 유입되거나 외부의 관통상, 생식기를 통한 상행성 감염에 의해 침입한다. 복막염의 다른 원인으로 종양 파열, 궤양성 대장염, 수술 중 누출이나 오염, 지속적 복막투석을 시행하는 환자의 피부를 통한 감염 등이있다.
화학성 복막복막염의 진단과 진료가 지연되면 혈관이 화장된다. 신체는 지속적인 감염과정에 대한 반응으로 과도한 혈류를 염증 부위로 이동시킨다. 체액이 세포외액 구간에서 복강 내, 결합조직, 위장관 이동하는데 혈관 내 구간에서 체액이 이동하면, 순환혈액량이 유위하게 가소하고, 저혈량성 쇼크를 유발할 수 있다. 순환혈액량이 심각하게 감소하면 신장의 관류가 불충분하게 되고 체액-전해질 불균형과 함께 급성신장 손상을 초래한다.
복강 내 중증 감염이 발생하면 연동운동이 감소하거나 없어지고, 가스나 체액에 의해 장관이 팽만하게 된다. 정상적으로 소장에서 대장으로 흘러가서 재흡수되는 체액은 하루에 7~8L 정도이다. 복막염을 일으키는 독소나 박테리아가 복강으로부터 혈류로 들어가서 세균혈증 또는 패혈증을 유발한다. 염은 담즙이나 췌장 효소, 위산의 유출로 인해 발생한다.
C. 증상 및 징후
복막염의 주요 양상은 판자처럼 딱딱한 복부, 복통, 복부팽만, 오심, 식욕부진, 구토, 장음 감소, 가스배출 및 배변 불능, 복부 반동압통, 고열, 빈맥, 고열로 인한 탈수, 소변량 감소, 딸꾹질, 호흡 상태 악화 가능성 등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엮음
근거기반 간호과정 수문사, 성미혜, 정향미, 김영희, 양영옥
기본간호학2, 현문사, 양선희, 원정순, 백훈정 외 공저
성인간호학1, 현문사, 박정숙, 박경순, 서인주, 송미숙, 유명란, 이지현, 이혜란, 임영희 외 편역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main.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