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고속철 개통에 따른 경제 및 유통의 변화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4.06.26
- 최종 저작일
- 2004.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속철 개통에 따른 경제 및 유통의 변화에 대해 분석한 뒤, 고속철 개통에 따른 문제점과 고속철이 경제,사회,문화적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하였습니다.
목차
1. 고속철 개통 현황
2. 고속철 개통에 따른 경제, 사회ㆍ문화, 산업적 변화
3. 고속철 개통에 따른 유통의 변화
4. 고속철 개통에 따른 경제, 사회적 변화에 대한 분석
5. 참고자료
본문내용
다음으로 앞으로의 [고속철의 발전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고속철의 개통으로 인한 막대한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을 만큼의 고속철의 가치를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로, 역세권과 비역세권의 균등적 개발과 활성화 전략이 필요하고 생각한다. 역세권의 발전에 더불어 비역세권은 자연을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 내 에서 휴양지나 관광지로 개발하는 것이다. 역세권은 상권을 중심으로, 비역세권은 관광지로써 역할을 담당한다면 어느 정도의 균등개발을 꾀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한다.
두 번째로, 고속철 개통으로 사양산업이 되어버린 기타 운송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들 수 있겠다. 고속철과 다른 운송산업을 연계하여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한다던 지, 운송산업별 테마여행을 활성화하여 차별화된 운송수단으로써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도 있을 수 있겠다.
세 번째로, 고속철의 발전을 통해 첨단산업을 발전시키고, 이로 인해 많은 고용을 창출하여 경제난국을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고속철의 개통의 앞서 많은 언론과 전문가들이 예측한 것처럼 많은 지역과 국가들을 연결할 수 있는 핵심통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막연히 전략보다는 가까운 북한과 일본, 중국등을 연결하여 물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철처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고속철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역기능을 최소화하고, 순기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에 대해 깊이 고찰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 한국일보 3월 28일 자, 등
- 파이낼셜 뉴스 3월 28일 자, 등
- 디지털 타임즈 3월 31일 자, 등
- 전자신문 4월 2일 자, 등
- 한국경제신문
- 매일경제신문
- 연합뉴스
- 굿데이
- 문화일보
- 중앙일보
- 조선일보
- 머니투데이
- 철도청 자료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