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케이스스터디
- 최초 등록일
- 2023.09.18
- 최종 저작일
- 2022.06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간호진단, 과정 3개
수술 시 절개 부위와 관련된 급성통증
수술, 유치도뇨관, 배액관 삽입 등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비정상적인 경로로 인한 수분소실과 관련된 체액부족
목차
1. 서론
2. 본론
3. 문헌고찰
4. 사례보고서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자궁근종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양성 종양으로 근육세포가 비정상적인 형태로 커지는 질환이다. 자궁근종은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의 20~40%에서 나타난다. 서구의 식습관화와 생활습관의 변화로 인해 현재 20대 여성들에게도 많이 발병하고 있지만 현 질병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낮아 늦은 조기 발견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이에 조기발견과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자궁근종에 대해 연구 하고자 한다.
II. 본론
A. 문헌고찰
1. 정의:
- 평활근세포에서 발생하여 근종 또는 평활근종으로 부름.
-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하며,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40%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음.
- 즈로 자궁저부에서 발생하나 외음, 질 등 여성 생식기의 어디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음.
2. 원인:
- 에스트로겐에 의존하여 근종이 성장하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난소의 기능이 왕성할 때 근종이 잘 자라고 초경 이전이나 폐경기 이후에는 발생 추이가 감소함.
3. 분류:
- 자궁근종의 종류는 발생 위치에 따라 점막하근종, 근층내근종, 장막하근종으로 나눔.
1) 점막하근종:
- 자궁내막 바로 아래에 발생하며, 약 5%를 차지.
- 작은 크기로도 출혈의 원인이 되기 쉽고 육종성 변성의 위험이 크며 육경을 형성하여 자궁경부나 질 내로 이탈되기도 함. 육경을 형성할 경우 근종의 표면은 괴사, 출혈 및 감염이 되기 쉬움.
2) 근층내근종:
- 자궁근종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자궁의 근육층에 발생하는 근종.
- 크기가 크고 다발성일 때는 자궁이 현저히 커지고 결절이 뚜렷하며 견고해짐.
3) 장막하근종:
-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바로 아래에 발생.
- 점막하근종과 같이 육경 형태로 자라기 때문에 고형성 난소종양으로 오진하는 경우가 있음.
- 임신 시 동반될 경우 종양 표면을 지나가는 혈관이 터져 다량의 복강 내 출혈이 발생함.
참고 자료
성미혜 외(2019). 근거기반간호 간호과정. 수문사. 347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2020). 여성건강간호학 II. 수문사. 499
양선희 외(2020). 제4판 기본간호학I. 현문사. 420
양선희 외(2020). 제4판 기본간호학II. 현문사. 465
서울아산병원. http://www.amc.seoul.kr/asan/main.do
삼성서울병원. http://www.samsunghospital.com
druginfo. https://www.druginfo.co.kr/index.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