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노트의 콜레스테릭 액정 기술 탐구
- 최초 등록일
- 2023.09.17
- 최종 저작일
- 2022.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Kent Displays에서 개발한 부기보드를 보고, 부기보드에 사용된 콜레스테릭 액정의 원리에 대해 조사한 탐구보고서임.
콜레스테릭 액정에 설명하기에 앞서, 액정이 개발된 역사와 액정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고, 콜레스테릭 액정과 유사한 전자잉크에 대한 내용도 포함함.
고1 기술가정 과목의 탐구 내용으로 적합함.
목차
1. 서론
2. 액정의 발견 및 원리
3. 액정의 종류 및 구분
4. 콜레스테릭 액정과 부기보드
5.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1. 서 론
기술 수업시간에 친구가 전자 노트를 갖고 왔는데, 버튼을 누르면 글씨가 한꺼번에 지워지는 게 신기했다. 그리고 어릴 때 갖고 놀던 자석 칠판과 유사해보여 흥미가 생겼고. 기술탐구보고서를 작성해 보기로 마음먹었다.
전자 노트란 Kent Displays 라는 회사에서 부기보드(boobie board) 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고, 현재는 여러 저렴한 유사 복제품들이 나와 있다. Kent Displays 회사 홈페이지에 따르면 ChLCD(콜레스테릭 액정 기술)을 이용했다고 한다. 따라서 부기 보드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콜레스테릭 액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액정의 발견 및 원리
액정(Liquid Crystal) 이란, 고체와 액체의 중간 성질을 가지는 흐르는 액체 결정을 뜻한다. 즉, 고체가 갖는 분자의 규칙성과 유체의 유동성을 함께 갖고 있는 상태이다. 1888년 오스트리아 식물생리학자인 프리드리히 라이니처는 홍당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특이한 물질을 발견했다. 보통 고체를 가열하면 녹는점 이상에서는 액체가 되는데, 이 물질을 가열하면 온도를 높임에 따라 탁한 액체에서 투명한 액체가 되고, 온도를 낮추면 자색, 청색을 거쳐 다시 탁한 액체가 되었다가 결정으로 돌아갔다. 라이니처는 이 물질을 독일의 생리학자인 오토 레만에게 보내 분석을 의뢰했는데, 레만은 이 물체가 액체 상태에서도 당시 고체 결정에서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진 복굴절 성질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물질의 이름이 콜레스테릴 벤조에이트이며, 최초로 발견된 액정이다. 여기서 복굴절이란 방향에 따라 광학적 성질이 달라지는 현상으로 인해 물질을 통과한 빛이 갈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액정은 스스로 빛을 낼 수는 없지만, 창문의 블라인드처럼 통과하는 빛의 양과 파장을 조절할 수 있다.
참고 자료
BK 우정교수의 디스플레이 이야기 (주병권, 고려대학교)
Kent Displays 홈페이지
전자종이(E-paper)의 기술개발동향 -액정기반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반병섭, 김재훈, 한양대학교)
Color E-paper의 원리와 실용화 가능성 (해피캠퍼스 자료)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