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20세기 후반부터 세계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는 학교의 폭발적 팽창을 가져왔다. 학교팽창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여러 동인이 작용하며, 이에 따른 학력상승도 함께 촉진되었다. 이렇게 유발된 학교팽창 및 학력상승의 원인을 찾아 분석하고, 학력상승에 따른 교육의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를 위한 대
- 최초 등록일
- 2023.09.16
- 최종 저작일
- 2022.08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A+받은 레포트입니다.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력 상승에 따른 부작용
2. 이론적 대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력 상승에 따른 부작용
현대에 이르러 학교는 제도화되고 확장되기 시작했다. 각 나라의 사회와 문화를 존속시키고 계승하기 위해 교육 시스템은 가장 필수적인 사회화 메커니즘으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현대사회에서 사회화의 가장 중심적인 메커니즘은 학교교육제도의 서구적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 확장과 학력 상승에는 이유가 있다. '학습 욕구 이론'은 인간의 본능적인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며, 그러한 교육을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관은 학교이기 때문에 학교에 간다고 설명한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통해 지적 욕구와 인격 도약을 위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교육을 받을 의지가 있다고 본다.
'마르크스 이론'은 학교팽창과 학력 상승을 '상응 이론'으로 설명한다. 자본주의 경제와 학교 교육은 상응하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자본주의 경제가 확장됨에 따라 학교 교육도 확장된다. 보울즈와 진티스는 미국 학교 시스템의 발전이 교육 그 자체를 위한 것도 아니고 국민을 위한 것도 아니라고 주장했다. 자본주의 경제를 유지하기 위해 교육 시스템이 개발됐으며, 교육 시스템은 기업 고용주에게 원하는 기술 인력을 공급하고 자본주의에 적절한 사회 규범을 주입하는 방법으로 활용됐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최돈민. (2009). 학력주의에서 능력주의로의 전환을 위한 방안 탐색. 교육종합연구, 7(3), 97-118.
김영석. (2020). 학력주의의 모순과 대안적 교육체제의 모색. 사회과학연구, 36, 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