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다른국가에 비해 고령사회로의 진행속도가 빠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양기시키고
- 최초 등록일
- 2023.09.14
- 최종 저작일
- 2023.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노인복지론
주제: 우리나라는 다른국가에 비해 고령사회로의 진행속도가 빠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양기시키고 있다. 이들중에서 노인문제와 그대책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 문제
2. 그의 대한 대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이가 들어가면서 늙은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는 단어는 바로 노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 노인법지법에 근거하여 우리나라의 노인 연령의 기준으로는 65세로 전체 인구의 15.7%를 차지고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전체 인구 중에서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율로는 14% 이상인 고령화에 속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사회의 적지 않은 부부에 대해서 이루고 있는 구성원이면서 노인층의 대해서는 여전히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설명할 수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인 OECD 회원국 중에서는 노인 빈곤율 1위를 기록을 하였으며, 노인의 4명중에서 3명은 현재 자신의 삶에 대해서 만족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나이를 들면서도 열심히 일하고 있으나 노인이 가장 가난한 나라이며, OECD가 바라본 한국의 모습이며, 65세 이상의 고령층의 31.3%가 여전히 생계를 위해서 일을 하고 있으나 빈곤 율로는 43.8%로 OECD 평균으로는 13.5%로 세 배가 넘고 있다. 전문가들의 경우 그 원인에 대해서 불안정한 노인에 대한 일자리로 보고 있으며, 2019년 기준으로 고령층에서는 임금자중에서 비정규직 비중으로는 83.2%가 노인의 일자리 대부분의 경우 폐지를 줍기나 혹은 건물청소와 같은 저임금의 임시나 일용직에서 몰려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중앙일보 – 우리는 모두 예비 노인, 노인 문제가, ‘노인만의’문제일까요?
https://www.joongang.co.kr/article/24022460#home
경북일보 – 심각한 노인문제
https://www.kyongbuk.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5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