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수혈 시 기타 고려사항
(1) 수혈용 주사침
(2) 혈액의 가온
(3) 혈액주입시간
(4) 정맥주입용액의 동시 사용
(5) 혈액필터의 사용
본문내용
1) 수혈
- 수혈은 전혈이나 혈액성분의 일부(혈장이나 농축적혈구, 혈소판 등등)를 정맥 내로 주입하는 것으로 혈액은 조직의 일부이기 때문에 장기이식과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 수혈의 목적
- 질병, 외상, 수술등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하여 혈액이 부족해질 때 인체의 기능과 생명 보존을 위해 혈액을 보충하기 위한 것이다.
- 심각하거나 급성 혹은 만성적 빈혈을 가진 대상자의 적혈구 수를 증가시키고 혈색소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혈우병을 가진 대상자의 출혈 조절을 돕기 위해 혈장응고요소를 공급하기 위해 혈장응고요소를 공급하여 혈액 성분을 보충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산소 운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액을 공급하여 순환혈액량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3) 수혈 제제의 종류에 따른 성분
① 전혈 (Whole blood, 400cc/pint, 320cc/pint)
- 성분 : 적혈구, 혈장, 백혈구, 혈소판
- 적응증 : 급성출혈이나 대량의 출혈 시 (25% 이상의 혈액상실) 혈액의 보충 빛 산소운반능력의 제공 (1pint수혈 시마다 헤마토크릿 3~4% 증가시킴)
- 유효기간 : 1~6℃, 28~35일간
- 주의사항
: 1pint 주입을 4시간 이내에 주입해야한다.
실온에 30분 이상 노출된 전혈은 사용하지 않아야한다.
② 적혈구 농축액 (packed RBC)
- 성분 : 전혈을 원심분리 또는 침전시켜 혈장성분을 80% 이상 제거한 적혈구, 소량의 혈장, 백혈구, 혈소판
- 적응증 : 급성혈액손실 (수술, 외상, 위장출혈), 만성혈액손실 (빈혈, 출혈성 위궤양, 헤모글로빈, 헤마토크릿 저하), 순환혈액량 증가 없이 산소운반능력의 증가가 필요한 경우(빈혈장애, 만성신부전 환자)
- 유효기간 : 1~6℃, 35일간
- 주의사항
: 1unit을 주입시 2~4시간 이내에 투여해야한다.
농축 적혈구만 수혈하거나 생리식염수와 함께 주입할 수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