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간호학실습 NICU 케이스입니다.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 진단받은 환아입니다.
문헌고찰+인수인계+간호진단 5개+간호과정 2개
교수님께 피드백받고 수정하였습니다. (A+)
목차
1. 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2. 인수인계
3. 간호진단 (우선순위 정하는 자세한 과정)
4. 간호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발생빈도와 원인
신생아 전체 출생 중 약 1.5-2%를 차지한다. 폐 성숙도가 미숙할수록, 즉 재태기간이 짧을수록, 출생체중이 적은 저출생 체중아일수록 발생빈도가 높아진다.
ARDS의 원인에는 크게 폐포 상피세포에 직접 손상을 일으키는 경우(폐렴, 위 내용물 흡입, 외상 등)와 전신적인 질환에서 간접적으로 폐 손상을 일으키는 경우(패혈증, 심한 외상, 심폐 우회술, 약물 과다복용 등)로 두 가지가 있다. 이 중에서도 패혈증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여기에 다른 위험인자들이 추가될수록 발생 위험률이 증가한다.
2. 병태생리
폐포-모세혈관 장벽은 폐포 상피세포와 모세혈관 내피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급성기에는 이러한 장벽의 투과성이 증가하여, 삼투액이 폐포 안으로 들어온다. 이처럼 내피세포가 손상되고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면 폐부종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또한 제2형 세포가 손상됨에 따라 계면활성제(surfactant) 이상이 발생하게 된다. 폐 기능 미숙으로 인하여 계면활성제 생성 및 분비가 부족하게 되면 폐가 쉽게 찌그러지고, 흉곽 구조와 기능이 미숙해지며, 결국 폐포 내 가스교환 능력이 부족해질 수 있다. 세균성 폐렴을 앓고 있는 환자는 패혈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상피세포 손상이 심하다면 불충분한 복구 작용으로 인하여 폐 섬유화가 발생할 수 있다.
3. 임상증상
급성기에는 호흡곤란, 청색증, 빈호흡, 함몰 호흡, 호기 시 신음 등이 관찰될 수 있다. 종종 동맥관 개존증으로 인하여 폐부종이 생길 수도 있다. 이외에도 전신 부종, 장관 마비, 핍뇨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처음 몇 시간 동안은 아무런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종종 호흡수가 증가하는 증상이 가장 먼저 나타날 수 있고, 뒤이어 호흡곤란이 발생하기도 한다. 증상은 약 50%의 환자에서 유발요인 발생 후 24시간 이내에 급격하게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급성 합병증으로는 저혈압, 폐기종, 기흉, 폐간질성 기종, 동맥관 개존증, 뇌실내출혈, 산염기 대사 이상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이상민, 유철규, “급성호흡곤란증후군”, 대한내과학회지(2005), vol.68(5)
배종우,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 Medical Postgraduates(2002), vol5(30)
손장원, “급성 페손상과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의 내과적 치료”, 대한내과학회지(2010), vol.79(1)
조중범, “소아에서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의 정의”, AARD(2016), vol.4(4), 2234-234.
정기석, 권오정,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의 치료”, 결핵 및 호흡기질환(2001), vol.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