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이 우리 사회에서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공유되어 온 '이야기'는 상당한 힘을 가질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공유할 수 있는 보편성과 특정 커뮤니티의 특색을 지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경전은 우리 삶의 중요한 지표가 되고 현명한 의사결정의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는 고전이 다양한 콘텐츠의 주요 소재로 활용되는 경우도 있어 본래 콘텐츠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는 방향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고전 공개의 큰 틀에는 변화가 없지만 현대를 반영하기 위해 고전에서 각색한 웹툰, 웹소설 등 콘텐츠 창작도 고전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찾는 시도입니다. 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한국아동문학 중 1960년대 이전에 출간된 다양한 작품에서 '콩쥐팥쥐'를 선정하여 새로운 해석과 스토리를 제시할 예정입니다.
참고자료
· 한국 공포의 근원, 장화홍련 서사의 의도된 권선징악, 최애순, 우리어문연구, 2017.
· 웹툰 바리공주 에 수용된 <콩쥐팥쥐> 이야기, 박수현·장경남, 문화와 융합, 2021.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