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출혈 문헌고찰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3.09.04
- 최종 저작일
- 2023.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산후출혈 문헌고찰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전기 산후출혈
2. 후기 산후출혈
3. 원인
4. 증상 및 징후
5. 치료 및 간호
본문내용
산후출혈의 일반적 정의는 질식 분만 후 산도를 통하여 500mL 이상의 출혈이 있는 경우나 제왕절개분만 후 1,000mL 이상의 출혈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질식 분만 후 대략 400~600mL, 제왕절개분만 후 대략 1,000mL의 실혈이 있으므로 최근에는 과도한 출혈로 인해 현기증, 허약감, 심계항진, 발한, 혼돈과 같은 증상이나 저혈압, 빈맥, 핍뇨, 낮은 산소포화도(95% 이하)와 같은 저혈량증의 증상이 있는 경우로 정의하기도 한다.
산후출혈은 발생 시기에 따라 전기 산후출혈(early or primary postpartum hemorrhage)과 후기 산후출혈(late or secondary postpartum hemorrhage)로 구분된다.
1. 전기 산후출혈(early or primary postpartum hemorrhage)
1) 정의
전기산후출혈(early or primary postpartum hemorrhage)은 분만 후 첫 24시간 이내에 발생하는 것으로 출혈량이 매우 많고 이환율이 높다. 임신 말기에 이르면 혈액량과 심박출량이 증가해서 심박출량의 20% 혹은 분당 600mL의 혈액이 태반을 관류하면서 태아의 성장을 돕는다. 분만과정에서 자궁벽으로부터 태반이 분리될 때, 혈액을 운반하던 많은 자궁 혈관들이 갑자기 태반으로 분리된다. 태반 만출 이후 정상적인 지혈 기전은 얽혀 있는 태반근육들이 수축하여 태반으로 혈액을 운반하던 관들을 막는 것이다. 즉각적이면서 지속적인 자궁수축이 없으면 혈액손실을 야기한다.
2) 원인별 증상 및 간호
전기 산후출혈의 원인으로는 자궁이완, 비뇨생식기의 열상, 수태산물의 잔류(태반, 양막), 태반부착부위 이상(유착태반, 감입태반, 첨입태반), 자궁파열, 자궁내번, 응고장애 등이 있고, 이 중 자궁이완이 가장 흔하다.
- 자궁이완(uterine atony)
① 정의
대개 분만 직후에 일어나는 자궁 근섬유의 수축이 불완전한 상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