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재지이 각색 양상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3.09.02
- 최종 저작일
- 2023.01
- 5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500원
소개글
"요재지이 각색 양상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섭소천'의 영화적 번역
3. <천녀유혼>의 차별점 : 서사를 중심으로
4. <천녀유혼>의 차별점 : 캐릭터를 중심으로
5. <요재지이>의 영상컨텐츠화 경향
6. 나가며
본문내용
본고는 <요재지이聊齋志異>를 소재로 하는 중국의 영상콘텐츠를 간략하게 소개 한 후, 원작의 내용과 개작된 영화의 차이점을 일별할 것이다. 그 차이점은 ‘캐릭터’와 ‘서사구조’ 를 중심으로 분석할 것이다. 본고의 주 연구 대상은 <요재지이>의 ‘섭소천聶小倩’을 각색한 영화 <천녀유혼>이다. 끝부분에서는 <화피> (畫皮, Painted Skin, 2008, 진가상 연출), <백여 우전설>(The Fox Lover, 白狐, 2013) 등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할 것이다.
먼저, <요재지이>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두고자 한다.
<요재지이>는 명-청대 관료이자 문인인 포송령(蒲松齡, 1640-1715)이 집필 한 이야 기 모음집이다. 비현실적 내지는 초현실적 요소 (=신선, 유령, 말하는 동물 등)를 풍부하게 등 장시키는 이야기, 요컨대 ‘기이한’ 종류의 이야기를 모아두고 있기 때문에, ‘기담집’이라고도 한다. 중국 8대 ‘기서’ (=유림외사, 홍루몽, 금고기관, 요재지이, 삼국지연의, 수호전, 서유기, 금병매)에 해당한다. 전체 분량은 12권에 달한다. (16권으로 보는 자료도 있다) 동시대 한국 출판시장의 포맷으로 변환하면 단행본 7권에 해당하는 분량이다. (민음사 <요재지이> 완역본 기준)
필자는 학내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는 <요재지이>를 아직 완독하지 않았다. 하지만 개 인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범우사 축약본은 2회독하였다. 축약본에 실린 30여 편의 이야기는 마 음씨 착한 사람을 등장시키며, 그가 초현실적 존재의 도움을 받아 착한 마음씨에 대해 보답을 받는 방향으로 서사를 전개시킨다. 이처럼 서사 구조에 내재된 윤리적 성격은 범우사 축약본 에 국한되는 특징이 아니라, <요재지이> 전체에 일관되는 특징일 개연성이 커보인다.
<요재지이> 자체가 흥미로운 이야기의 모음집이지만, <요재지이>와 관련하여 언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도 참 많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