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병태생리
(1) 원인
반복되는 감염, 콩팥염의 악화, 요로계의 폐쇄, 전신적 질환, 오랜 기간 동안의 고혈압, 당뇨병으로 인하여 혈관이 파괴되면서 콩팥의 기능이 서서히 저하된다. 이때, 콩팥의 기능이 15% 정도로 감소되는 경우 ‘말기콩팥기능상실(ESRD)’라고 정의하며 당뇨병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2) 병태 생리
만성콩팥기능상실은 콩팥의 단위가 파괴되면서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으로 사구체여과율과 청소율이 감소하여 헐액 내의 요소질소와 크레아티닌이 상승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콩팥의 단위는 비대해지고 요 농축 능력이 감소하면서 다량의 희석된 요를 배출하게 되고 이는 체액이 부족해지는 결과로 이어진다. 특히 요세관의 전해질 재흡수 능력이 점차 상실되면서 요에 다량의 염분이 섞여 배설되면서 다뇨가 더욱 악화된다. 이후 콩팥의 손상은 더욱 악화되고 기능하는 콩팥 단위의 수와 사구체여과율이 함께 감소하어 수분, 염분, 노폐물을 제거할 수 없는 상태로 이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세계신장학회는 콩팥의 손상이 나타나거나 3개월 이상 사구체여과율이 분당 60mL 이하로 감소한 경우를 만성콩팥기능상실로 정의한다. 이때 사구체여과율이 분당 15mL 이하로 감소한 경우에는 말기콩팥기능상실이라고 정의하며 이때는 생명 유지를 위하여 ‘신대체요법’이 필요하다.
2) 임상소견 및 진단과정
(1) 증상
콩팥 기능이 80~90% 정도 상실되었을 때 콩팥기능상실의 증상과 징후들을 병적으로 인지한다.
전해질 불균형
수분 정체로 인하여 초기 일시적으로 저나트륨혈증이 나타나고 말기에는 고 나트륨혈증이 되어 염분과 수분의 정체로 고혈압, 울혈성 심부전이 나타난다. 이외에도 고칼륨혈증, 장에서의 칼슘흡수 저하로 저칼슘혈증이 나타나며 인산이 배설되지 않아 고인산혈증이 야기된다.
대사 변화
콩팥 기능이 상실되면서 단백질 대사의 최종 노폐물 축적으로 인해 혈액요소질소의 상승, 혈청 내 크레아티닌의 상승이 나타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