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당시 서평 주제: 주교재를 바탕으로 마조 신앙과 운하와의 관련성을 주제로 본인의 생각 서술
본 서평은 본문 3~5쪽 분량 조건 하에서 3.5쪽으로 만점을 받은 서평입니다! 서평 주제는 매 학기마다 바뀌지만, 전체적으로 점수를 매기시는 방식이나 어떤 양식, 전개방식, 요소를 좋게 평가하시는지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서평 과제 작성시 본 자료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인류와 물
2. 신앙, 운하와 항해
3. 신앙의 변화
본문내용
1. 인류와 물
- 뱃사람에게는 미신이 많다
인간은 자신의 상황이 열악하거나 바라는 바가 있을 때, 흔히 ‘이성적’이지 않더라도 어떠한 유/ 무형의 대상에 종종 강하게 의지한다. ‘뱃사람에게는 미신이 많다’는 말도 그와 같은 맥락이다. 바 다에서 인간의 삶은 육지에 비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럽고, 바다는 넓지만 인간이 디딜 수 있 는 공간은 대단히 폐쇄적이다. 이처럼 바다는 ‘미신이라는 바이러스’가 생장하기 딱 좋은 조건이 다. 1 이는 인류의 역사를 함께 한 예술과 그 전승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10대의 나이로 1839년 세인트 로렌스호(St. Lawrence)에 선원으로 승선한 허먼 멜빌(Herman Melville)은 4년 동안 상선과 포경선을 탄 채 유럽에서 남태평양에 이르기까지 머나먼 항해를 겪었고, 선원으로서 체득한 경험 은 그의 작품에 원천이 되었다.2 그의 저서 ‘모비 딕’에서 바다의 위용과 공포는 여실히 드러나고, 독자는 타인의 경험에서 기반한 새로운 해양 신화를 습득하게 된다. 월트 디즈니의 비교적 최근 작품인 ‘모아나(2016)’에서도 이를 알 수 있다. 작중 주인공은 항해를 갈망하지만, 가족 공동체 내 전승되어 오는 공포스러운 바다 설화의 영향을 받게 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항해 시대’
그렇다면, 인류는 생존 본능에 내재된 ‘공포’의 명령에 따라 바다를 거들떠도 보지 않았을까? 그렇지 않다. 전 단락의 소제목이 ‘뱃사람’인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바다의 위험성과 공포에도 불 구하고 인류는 바다와 그 너머의 새로움을 향해 끊임없이 원정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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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495799.html;) 2011. 09. 09.(2011. 10. 26.)